자존감이 낮아서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외로움|사회생활|나르시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낮아서일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직장에 다니면서 상사나 동료들과 대화를 하고 나면 제가 한 말에 대해 대해 곱씹게 되요. 예를들어 제가 한 말로 인해 분위기가 좀 조용해진 적이 있었으면, 제 대화스킬이나 생각이 좀 부족했던거 같은 생각에 그 말과 상황을 계속 떠올리게되고 제가 막 자랑하듯 잘하는걸 말하고 나서, 다른사람들이 나르시스트처럼? 생각할까봐 신경쓰이고 제가 뭘 말했을 때 상사가 반박하듯 말씀하신게 있으면, 내가 되게 부족한 사람인 것 같아서 불편하기도 하고 업무적으로 지적을 하거나 조언을 하고서도, 내가 상대를 기분나쁘게 한건 아닐까 내가 아는척한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하고 그런 편입니다. 물론 주제도 사소한 것들이고 제가 문제를 일으킨정도도 아니라서 금방 털어버리곤 합니다. 뭐 어쩔 수 없지~ 그럴 수도 있지~ 그냥 좀 안맞았나보다~ 나도 그땐 내 기분이 그랬는걸~ 상황이 그랬지~ 하고 지나가곤 해요! 그런데 가끔씩 이런 기억들이 쌓여서 제가 되게 부족한 사람같고, 제가 너무 합리화를 하며 지나가려한건 아닌지 의심하게되고, 이렇게 말할걸, 그 말은 하지 말걸, 하는 생각이 들면서 사회생활을 하는거 자체가 불편하게 느껴지고 외로움이 느껴질 때가 있어요. 저는 제가 이런 생각이 드는게 어떤 이유 때문인지 궁금하고, 해결방법이 있다면 어떤게 있을지 조언을 구하고싶습니다.
외로움직장대인관계자존감고민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쿠루루루
· 일 년 전
상대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던 신경쓰지 말아야 하는데 힘들죠 ㅠ 좀 더 뻔뻔하게 생각해봐요 뭐 어때? 그러면 어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