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고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수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하고 불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지니지닌
·일 년 전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더 심해지는거 같아요. 우울감에 쉽게 빠지고, 자꾸 불안해요. 예전에는 낯가림이 심해도 사람들 만나는건 즐거웠는데 지금은 새로운 사람과 인연을 맺고, 소통하는게 무서워요. 제가 남의 시선을 너무 의식해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도 무섭고, 시작하기 전에 의욕도 없으니까 점점 무기력해지는거 같아요.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한살씩 많아질수록 더 그런거 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음 돌보기
#우울
#불안
#대인관계
#무기력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최근 우울감과 불안이 높아지셨군요. 그리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감정들로 인해 답답한 마음으로 마인드카페를 찾으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새로운 사람과 인연을 맺고 소통하는 것이 무서워졌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혹시 대인관계 중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셨을까요. 대인관계에서 트라우마적인 사건이나 경험이 있으시다면 적절한 해결과 해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우울감과 불안, 그리고 무기력감이 높음은 현재 스스로의 삶에 만족감이 매우 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상황이나 환경을 구체적으로 알 수 없지만, 평소 어떤 상황에 마주하시고, 어떤 생각을 하게 되시는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체로 현재에 만족감이 없고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많다면 불안이 높아지고 무기력감이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는 현재 마카님의 몸과 마음이 매우 지친 상태로 느껴지므로 적절한 쉼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몸이 지친 상태에서는 에너지가 매우 낮아 정서적으로도 다운되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는 의지나 의욕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수면과 규칙적인 식사, 가벼운 산책 등을 꾸준히 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현재 나의 환경과 상황이 어떠하고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 대해 내가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적어보시면서 마카님의 인지적 상태를 점검해보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결과적인 부분까지 객관화 할 수 있다면 현재 나의 상태에 대해 좀 더 이해가 높아질 수 있답니다.
몸과 마음이 모두 많이 지친 상태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나 의욕이 낮을 수 있으나,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위와 같은 내용을 기억하며 마카님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 카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 드리고 싶네요. 전문가와 함께 마카님의 현 상황을 들여다보며 원인을 탐색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해결 받는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올리브치아바타
· 일 년 전
내가 주저하고 포기하는 일이 늘어날수록 내안에는 무기력함과 우울함이 함께 늘어나요. 정답은 용기내어 도전하는 겁니다. 내 계획과 달리 실패하면 어떤가요. 그 자체로서도 큰 경험이 될거구요. 또한 내생각만큼 남들은 내게 관심없으니 용기내어 사람들도 만나봅시다. 파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