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뭘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현재 해외취업을 막 해서 1달정도 됐습니다. 독립도, 해외도 처음인 상태이고, 일을 배우기 막 시작한 참이라 뭐가 뭔지 잘 모르겠네요. 한국에 있을 때에도 첫 직장에서 1년만 채우고 일을 그만 둔 이후로 무기력해서 인지 그냥 게을러서 인지 방에만 틀어박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외국인 친구들과 온라인 상에서의 대화로 거의 시간을 다 썼었어요. 더 나아지기 위해서 한번 도전했던 해외취업을 준비하여 여기에 와서 새로이 시작하려 했으나 잘 모르겠습니다. 처음 2주간은 열심히 하는 것 같았는데. 그 짧은 사이에 회사고 뭐고 다 싫어지더라구요. 식욕도 줄어들지만 일은 해야 하니 먹고있지만 대충 때우게 되네요. 아무것도 안하고 하루종일 자기도 하고, 아프다는 핑계로 몇번이고 일을 쉬었습니다. 제가 뭘 하고 싶은 지 잘 모르겠어요. 한국에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뭘 제대로 할 수 있을 지 확신도 나지 않아요. 사실 항상 우울하다 무기력하다 힘들다 하면서도, 실제로 제가 우울한지도 잘 모르겠고 그냥 다 핑계같아요. 그것을 핑계로 놀고싶으건가 싶기도 해요. 늦잠을 자면 그날은 스스로가 너무 한심해서 핑계대고 회사를 빠지고, 기분 좋게 친구와 게임을 한다던지, 취미라도 즐기면 기분이 나아질까 싶어 노래를 부르거나 그림을 그려도 그 잠깐 뿐인 것 같아요. 어쩌다 태어나 살고 있는데, 사실 살아있으나 죽으나 별 다를 게 없을 것 같아요. 그냥 이 세상에 없던 존재가 되고 싶어요. 매번 남들에게 폐를 끼치는 것도 너무 싫고, 자기가 선택했으면서 이러고 있는 것도 너무 싫어요. 주변에 민폐만 끼치고 제가 제대로 하는 건 없는 것 같아요. 죽어버리는 게 나으려나 싶으면서도 그런 용기도 없어서 바보같다고 생각해요. 뭘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이거 적으면서도 사실 뭘 말하고 싶은지도 뭘 원하는 지도 모르겠어요. 횡설수설 긴 글 죄송합니다
스트레스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want' 탐색하기
#진로
#적성
#직장
#자기알아차림
#자기탐색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해외에서 지내신지 한 달 정도 되셨군요. 타국에서 홀로서기 하는 과정이 쉽지 않으신 것 같네요. 새롭게 시작하고자 도전했지만 금세 의욕이 낮아져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마인드카페를 찾으셨나 봅니다.
🔎 원인 분석
우리는 모두 꽤 오랜 세월을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반면 '나' 자신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과 진로를 위한 다양한 경험의 시간은 매우 적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학을 졸업하고도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등 고민에 빠지게 되고 진로에 대한 답답함을 호소하게 되지요. 마카님께서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신이 없어서 불안과 무기력감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첫 직장과 현재 직장에서의 업무가 어떤 면에서 나와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지 등 경험을 토대로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진로탐색을 위한 객관화된 검사를 통해 내가 가진 성향과 어떤 일들이 맞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현재까지 일한 곳에서의 업무가 나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패라고 느끼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에게 맞는 분야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모든 시간과 경험들을 통해 마카님 스스로를 더욱 알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표면적으로는 알기 쉽지 않지만 좀 더 다양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며 답을 해보신다면 결국 자기 탐색을 통해 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몸과 마음이 모두 많이 지친 상태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나 의욕이 낮을 수 있으나,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위와 같은 내용을 기억하며 마카님 스스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 카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 드리고 싶네요. 전문가와 함께 마카님의 현 상황을 들여다보며 원인을 탐색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해결 받는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