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란 뭘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가치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eodye
·일 년 전
행복이란 뭘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심경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행복이 무엇인지 생각하시는 마카님에게
#행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심경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요즘 삶을 살아내시면서 조금은 달라진 나의 모습을 보게 되고, 그러다보니 삶의 어떤 부분에 있어 행복이란 무엇인지 각자 느끼는 것이 다르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드시는군요. 마카님이 생각하는, 느껴지는 행복이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행복이란, 웃으면 행복하다, 행복하면 웃는다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지만, 행복은 각자가 느껴지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행복이라고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맛있는 음식을 먹을때 행복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은 부모님에게 용돈을 드릴때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떤 부분에서 행복감을 느끼는지 알게 된다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행복과 관련하여 마카님에게 몰입에 대해 답변을 작성하고 싶습니다. 현 시대에 몰입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몰입은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큰 힘이 있습니다. 몰입이란, 어떤 것에 깊이 파고들고 빠지는 정도를 말합니다. 의외로 행복은 휴가를 보내거나 여유있을 때 찾아오는 것이 아닌 오히려 어렵고 가치있는 일을 이루어 끝까지 밀어 붙일 때 찾아 온다고 합니다. 이것은 자기목적성을 가지고 삶을 살아내는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기목적성을 가진 사람들은, 내가 어떤 일을 할 때나 집중하는 순간이 있을 때 일상생활이 유지가 되고, 그것은 나의 목적과 목표하는 바를 이루는데 에너지자원이 된다는 것 입니다. 감정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공존하지만, 마카님은 감정의 주관성에 나의 행복을 결정하는 것이 아닌 마카님 스스로 선택한 목적지향적인 것에 에너지를 쏟는다면 그것은 결국엔 마카님을 심리적인 질서가 안정을 찾게 될 것이라 사료됩니다.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책을 추천드립니다. 몰입의 즐거움, 미하이칙센터미하이 입니다.
행복은, 나의 삶의 가치관에 대해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보다 깊은 내면을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상담과 코칭을 받아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nfession
· 일 년 전
자기자신을 긍정하는 마음의 능력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hyun9
· 일 년 전
작은 것에도 본인이 행복하다 느낀다면 그게 행복이 아닐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ru73
· 일 년 전
자려고 누웠을 때 너무 평온하고 마음에 걸릴 게 없는 거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huu3
· 일 년 전
내가 달려온 이 길의 최종 목적지 도달하게 된다면 기분이 좋기보단 허무함만 가득할 목적지
커피콩_레벨_아이콘
waq48
· 일 년 전
희망고문이요 주는 척 하면 없애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