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조리있게 하지 못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말을 조리있게 하지 못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h0909
·일 년 전
대학생인데 팀플할 때마다 의견 내고 설명하는 걸 잘 못해요.. 낯을 많이 가려서 그런지 사람들에 대한 경계도 있고 아이디어도 바로바로 안떠오르고 제 생각을 바로 말하는 게 어려워요. 다른 사람이 이 의견에 대해 안좋게 생각하면 어쩌지? 라는 생각도 있어서인 것 같아요. 평소 그냥 둘러서 대답하면 되는 걸 쓸데없이 길게 생각하고 대답하는 습관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바로바로 조리있게 말을 할 수가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일 년 전
의견은 의견일 뿐 나에 대한 평가가 아닙니다.
#기질인식하기
#나의속도받아들이기
#의견은
#의결일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 입니다.
📖 사연 요약
대학생인 마카님 팀플로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고 제시하는 시간이 불편하고 '사람들의 이목이 신경쓰이시네요 나의 의견을 다른 사람들이 안 좋게 생각하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으로 의사표현을 하기 까지 많은 생각과 시간이 걸리는 편이시네요.
🔎 원인 분석
사회적 민감성이 높은 성향일 가능성이 높아요. 스스로 갖고 있는 생각이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감을 주거나 거절을 당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과 두려움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 유지가 중요하기에 혼자 고립되지는 않을지 나를 사람들이 싫어하면 어쩌지 하는 확대 해석으로 인한 불안함이 높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나의 의견이 나의 존재 거절과 연결되다는 생각을 놓는 연습을 해보세요. 의견은 의견일 뿐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 속 하나의 의견일 뿐 나에 대한 존재 거절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달리 나의 생각 정리는 하는데 시간이 더 걸린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런 나를 수용하고 스스로 여유를 갖고 나의 생각 정리를 다 한 후에 타인 중심이 아닌 내가 말하는 그 자체에 용기를 내어보는 그 과정이 필요합니다. 오히려 생각 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 사람에게 바로바로 말하라고 하면 오히려 에너지가 안으로 들어가서 더 위축되서 회피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다른 사람들이 말 하는 사이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회피하는 모습이 아닌 꼭 나의 의견을 말하는 그 자체만으로 스스로 격려하는 경험을 꼭 해보세요.
자신의 속도대로 걸어나가는 것이 지금 마카님에겐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속도에 맞추다 보면 오히려 더 힘들 수 있어요. 스스로를 격려하면서 더디더라도 말하고자 하는 바를 스스로 끝까지 말해보세요. 그리고 그 자체만으로 격려하고 지지해주시면 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