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가만히있다가 외로움이 커져요 그러다가 울어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슬픈퍼렁이
·일 년 전
그냥 가만히있다가 외로움이 커져요 그러다가 울어버리고는 합니다 울때는 최대한 숨을 죽이고 울음이 새어나가지않게 울고있는데 울때 자꾸 왼쪽 손목을 뜯는 습관이 생겨서 상처는 없지만 자주 빨개집니다. 언제부터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사춘기 시절부터 말한다고 소용이없겠구나라는 것을 느끼면서 마음에 말들을 묻어두고 잠을 설치면서 30대까지.온 것같아 이제와서 약을 먹고는해요 결혼을 해야하는데 이런 우울함을 상대가 알지만 나의 안상은 잘 모르기에 상대는 물론이고 살다보면 생길 아이에게도 우울함이 전달될까 무섭습니다 그래서 그냥 제가 사라졌음 하는 날이많아요 우울해도 슬퍼도 배고픈 내가싫고 웃다가도 우는 제가싫습니다 . . .네 그냥 싫은 것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 어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참는 것이 습관이 되서 너무 힘들어요
#자해
#우울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임어진입니다.
📖 사연 요약
사춘기시절부터 이야기해도 충분히 수용받거나 이해받은 경험이 많지 않으시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표현을 하지 않게 되셨고 이후로도 마음을 많이 닫아두고 오랜기간 지내오셨네요. 결혼을 생각하는 연인이 있지만 혹시나 우울감이 남자친구나 미래 결혼후 만나게 될 아이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지 많은 생각 속에 홀로 힘들어하시는듯 합니다.
🔎 원인 분석
그간 마카님은 늘 참는 것에 익숙하신 분 같아요. 성장 과정에서 크든 작든 연령에 맞는 힘든 부분이 있으셨을텐데 어렵게 표현했던 그 시절의 마음을 이해받지 못했던 시간들이 있으셨던거 같아요. 어느 순간 이야기해도 누구하나 마카님의 마음을 이해해주는 이가 없다고 느끼시고 이후에도 조금씩 그렇게 마음의 문을 닫고 지내오시다보니 속시원히 울기도 힘드신듯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눈물은 힘든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요. 괴롭고 힘든 일상을 어떻게 해서든지 버텨보려 참아보려 안간 힘을 쓰시는 마카님의 마음이 그려져 안타깝습니다. 때로는 시원하게 우셔도 괜찮아요. 그만큼 내 마음이 힘들다는 사인이라는 것을 알아주시고 마카님 스스로의 감정을 수용해 주시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혼자 무력감에 울거나 고통을 참기 위해 손목을 뜯으시는 습관도 어떻게 해서든지 참아보려고 과도하게 애쓰시는 흔적 같아요. 현재는 약물치료중이라고 하셨어요. 많은 부분에서 부족하다 느끼고 자책하는 습관이 생기시지 않으셨을까요.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도 힘들때는 힘들다고, 때로는 외로울땐 외로우니 함께 하고 싶다고 표현하실수 있었으면 해요. 그렇게 하나 하나 마카님이 어떤 것을 원하고, 또 어떤 것을 힘들어하시는지 마카님의 마음을 스스로 알아가고 나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주시는 부분부터 함께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외롭고 힘들때 또 눈물이 나오면 주변에 있는 신뢰로운 누군가가 보듬어주고 위로해주길 기대합니다. 이런 긴 시간을 혼자 지내시며 참아오셨으니 그간 얼마나 외로우셨겠어요.
더 이상 혼자 외롭게 가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언제든 함께 하고 싶으실때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