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에 집착하는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이에 집착하는 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나이 드는게 무섭다 이런 류의 나이집착은 아니고 같은 잘난 사람이어도 저보다 나이 많으면 열등감 별로 안생기는데 동갑이거나 저보다 어린데 잘나면 열등감이 생겨요. 제가 이런게 좀 심하다고 생각하게 된게 예전에 어떤 배우한테 관심이 생겨서 나이를 보니까 저보다 어린 거에요. 그걸 알고 나니 저보다 어린데 저렇게 잘나가고 외모도 매력있는게 현타가 오고 관심 껐어요... 심지어 주인공이 저보다 어린 배우인 작품도 안보고 싶어져요. 저도 이런게 너무 피곤한데 고치기가 힘들어요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타인에 대한 관심을 돌려 자신에게 집중하고 잘하고 있는 점을 스스로 격려해주세요.
#나이
#비교
#열등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신과 동갑이거나 나이가 어린 사람이 잘 나가는 모습을 보면 열등감이 생긴다고 하셨네요. 관심있던 배우도 나보다 어린 걸 알게된 후 관심이 없어지고 마카님보다 나이어린 배우가 나오는 작품은 보기 싫을 정도로 심하다고 하셨네요. 이런 모습이 피곤한데 고치기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열등감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감정입니다. 다만 열등감의 영역은 가치관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부나 재력이 뛰어난 사람을 보면 열등감을 느끼고 어떤 사람은 뛰어난 외모의 사람을 보고 열등감을 느낍니다. 학력에 대한 열등감이 있으면 뒤늦게 공부에 뛰어들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소위 잘 나가는 사람이 나이까지 어리면 부러운 마음이 들 수 있어요. 여기서 더 나아가 자신을 남들보다 못하거나 무가치한 인간으로 낮추어 평가하는 마음이 열등감입니다. '나이 어린 사람'은 마카님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나이가 많은 경우 자신보다 잘나도 열등감이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마카님은 무의식적으로 나이 어린 사람들 혹은 친구들보다 돋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성장과정에서 지나치게 나와 타인을 비교하며 자신감을 쌓아왔을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도 이런 비교나 열등감이 본인을 피곤하게 하고 고치고 싶은 마음도 있으신 것 같습니다. 비교는 타인에게 시선을 집중할 때 쉽게 만들어집니다. 타인에 대한 관심을 마카님의 감정과 잘하고 있는 점, 장점, 쌓아온 경력 등에 관심을 돌려보면 어떨까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아껴주는 건 다른 사람이 아닌 마카님이 되어야 합니다. 하루에 한 가지씩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이 잘한 일을 칭찬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시면 좋겠어요.
열등감은 잘 이용하면 자신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다만 너무 지나친 비교나 열등감은 자신을 위축시킵니다. 오늘은 이런 열등감을 고치려고 고민하는 마카님을 칭찬해보면 어떨까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열등감은 곧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는데서 비롯하는 감정인데요. 대단한 사람들을 많이보면 괜히 위축되는기도 하지만, 우리 모두 각자 소중하고 대단한 존재예요. 힘내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