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을 회복하고 나를 사랑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별거|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신감을 회복하고 나를 사랑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사회생활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만.. 저는 항상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요 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데, 제가 이뤄온 것들은 항상 제안에서 "남들도 이정도는 다하니까", "이건 뭐 어려운건 아니니까" 이런 식으로 후려쳐왔어요 예를 들어 제 토익점수는 거의 만점에 육박하는데요. 남들은 대단하다 멋지다하지만 이 점수를 가진 사람들은 적지 않고 , 제가 유학경험이 있거나 한건 아니지만 이 점수를 받기까지 그렇게 노력하지 않았어요 그냥 문제집 한권도 풀기싫어서 겨우겨우 몇 번 풀어보고 받아온 점수거든요 운도 좀 좋았던 것 같구요 저는 오히려 노력하면 더 잘할 수 있는데 게으름 피우는 제 자신이 좀 못마땅해요. 어떻게하면 저 스스로를 더 사랑해줄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완성하는 경험
#자존감
#자아효능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이룬 것에 대해서 이건 별거 아니니까 남들도 하니까 라는 생각이 드시는군요. 그 이유가 내가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 염려가 되시는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상담을 시작할때 내담자가 어떤 좋은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이 있으면 그것을 자각하게 하고 가진것을 최대한 살려 활용하도록 독려합니다. 마카님께서는 크게 노력하지 않으셨는데도 토익이 만점이 가까운 점수를 얻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어학 분야에서 재능이 있어 굉장히 멋진 자원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다른사람들은 멋지다 대단하다 이야기 해주어도 정작 마카님께서는 큰 노력없이 얻었다는 느낌에 별게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실 좋은 재능을 자원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도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할 조건은 충분합니다. 마카님은 좋은 자원을 가지고 태어나셨네요 ! 하지만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경험하고 끈기있게 어떤것을 해내는 경험을 쌓지 못하셨다면 자아효능감으로 이어지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린아이는 신발을 신는것도. 세수를 하는것도 모두 미숙하지요. 처음에는 잘 하지 못하지만 매일 연습을 하면서 조금씩 나아지고 성장해 갑니다. 잘 못하는 아이를 지켜보고 기다려 주는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대신해서 많은것을 해주시는 부모님도 계십니다. 하지만 아이를 위해서라면 아이가 작은것들을 스스로 해내고 성취감을 맛보는 경험을 자주 하도록 기다려 주시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사소한 경험들은 성인이 되어서 내가 어떤것을 끝까지 해내고 나서 느끼는 감정들, 나도 할수있다는 자아효능감으로 연결됩니다. 마카님께서 좋은 자원을 타고 나셨더라도 만약 어떤 것들을 스스로 끝까지 해내는 경험을 쌓을 기회가 부족했다면 내가 할수 있다는 마음을 갖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여러 가설중 하나 입니다.
어쩌면 점수 자체보다 문제집 하나도 겨우 푼 자신에 대해서 만족스럽지 않으신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지키기 쉬운 목표부터정하시고 그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나가며 성취감을 경험해 보시고 완성을 연습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탐색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terumi6868
· 일 년 전
노력하면 더 잘 할 수 있다고 본일을 잘 알고 계시네요~.사회생활 큰 어려움이 없으시고 사람과의 관계형성도 잘 하시나 봅니다. 지금도 자신감 가지셔도 되다고 생각이 드는데 왜 안 되실까요.. 우리가 뭘 하려고 할 때, 한쪽에서 방해하는 힘이 생깁니다. 6시에 일어나야 되는데 더 5분만 자려고 하지요. 몸과 마음의 싸움이에요. 스스로를 더 사랑하는방법을 찾으시네요. 새벽 운동은 어떤가요? 일어나는 것 부터가 싸움이 죠.나 와의 약속이니까 건강도 좋아지고 시도해보시면 어떨까요 ? 저는 새벽5:50 일어나 명상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아침 준비를 여유있게 할 수있으니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왠지 답장이 너무 어려웠습니다.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찾으시길 바랍니다. (상담사님 말처럼 어릴 때 가족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으셨을지도 모르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탱구르르
· 일 년 전
공부를 많이 하지 않고서도 토익 만점에 가까운 점수라니 놀랍기만 하네요.. 정말 좋은 재능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이런생각을 한다는게 신기하고 아쉬울 따름이네요 도대체 왜 자존감 자아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기자신에게 만족하면서 살아갈수있게 되었을까요 왜 우리는 자신에게 이렇게 혹독하게 평가하고 아쉬운 점들만 보일까요? 저랑 비슷한 사연? 생각이라 저도 요즘 생각이 많아요 끈기있게 무언갈 해본적이 없어서 그런걸까요.. 분명 하면 누구보다 잘할수있을텐데 시작이 어렵네요 그래도 우리 모두 올해는 좀더 좋은 방향으로 달라져 봅시다 같이 힘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단아dana
· 일 년 전
나를 자신의 자식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저는 효과가 정말 좋더라구요! 작은 것들에 의미를 갖게 되고, 다 기특하게 느껴졌어요. 심지어는 실수를 했을 때에도 그럴 수도 있지~ 이런 경험 했으니 앞으로 더 잘하면 돼~ 하는 맘도 들더라구요. 늘 스스로를 채찍질하던 사람이었는데 말이에요. 스스로 한 번 꼭 안아주고 보듬어주세요. 긴 인생 가장 오래일 내 편은 나 뿐이니까요~ 또, 한 번 뿐인 인생 즐겁게 살아보자구요! 우리 차근차근 나아가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terumi6868
· 일 년 전
@단아dana 와 나를 나의 자식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방법이네요~하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