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은 조금만 하고 말하는 방법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생각은 조금만 하고 말하는 방법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p92
·일 년 전
제가 낯선 사람과 대화를 할 때 생각을 엄청 하고 말하는 데 그래서 대답이 늦고 질문 할 때도 생각을 엄청 하고 말하는데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신중한 면이 있으시네요~
#불안
#강박
#대인관계
#의사소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낯선 사람과의 대화 시에 생각을 많이 하고 대답하고 질문을 하시네요. 많이 생각하고 질문과 대답을 하나보니 늦어지는 부분을 개선하고자 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낯선 사람들과는 공통된 대화꺼리가 없어 대화를 시작하거나 이어가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다 보니 많은 생각을 하게 되어 답변이나 질문이 늦지고 또한 대화를 잘 하고 싶은 마음에 긴장하게 되면 친밀한 사람과 대화할 때는 하지 않던 실수를 하거나 어색한 행동을 하고 후회하는 상황이 반복되어져 이후 실수하지 않으려 더 긴장하는 악순환이 계속 될 수 있어요.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대화하는 방법도 학습이 필요해요. 다른 사람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대화 나누는 방법을 보고 학습하는 기회가 부족한 경우, 사회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을 살펴봐주세요. 낯선 사람과 대화 할 때 잘하고 싶은지 혹은 실수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지 마카님의 마음이 어떤지 살펴봐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힘들었던 마카님을 탓하지 말고 위로하고 격려해 주세요. 마카님의 마음과 생각을 편하게 표현해주세요. 대화 시 신중하게 생각하고 대답하고 질문하는 건 좋은 방법이세요. 대화를 나누고 있는 사람에게 마카님이 대답과 질문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표현해주세요.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마카님의 마음을 잘 알 수 있어요. 마카님에게 맞는 대인관계기술 및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보세요. 심리검사나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성향과 강점, 단점, 기대 등 마카님의 자기이해를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스스로에 대해 알고, 마카님의 성향에 맞는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마카님 주변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을 잘하는 친구를 모델링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데일리 마인드'에 대해 안내 드려요. 한 번 살펴보시고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신청하여 데일리 마인드를 진행해 보시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https://bit.ly/mindcafe_memb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