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모든 게 다 버겁게 느껴지고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청소년기]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갑자기 모든 게 다 버겁게 느껴지고 너무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모든 게 다 힘들고 지쳐요. 학원에서 몇 시간씩 앉아있는 절 보면 너무 한심해요. 몇 시간씩 앉아있어도 못 하는데왜 이렇게 살아야 되는 걸까 싶고 난 다 못 하는데 커서는 뭘 하지?라는 생각이 들어요. 심지어 그런 생각들의 끝은 내 미래가 있긴 할까? 내일 당장 내가 죽으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들이 저를 힘들게 만들어요. 공부도 못 하고 운동도 못 하는 저는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제 친구들은 공부도 잘 하고 운동도 잘 하는 애들이 대다수인데 저만 중간에서 아무것도 못 하는 애인 것 같아서 더 자존감이 떨어져요. 저 어떡하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지금이 내가 잘 할 수 있거나, 하고 싶은 게 뭔지 생각 해 보실 때입니다.
#자아정체감 형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요즘 들어 다 힘들고 지친다고 느껴지셔서 고민이신 듯합니다.
📖 사연 요약
학원에 몇 시간씩 앉아 있다 보면 수많은 생각과 감정들이 밀려오나봅니다. 다른 아이들은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는 애들이 대다수인 것처럼 보이는데, 마카님만 공부도 못하고 운동도 못하는데, 공부도 못하고 운동도 못하는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될까? 커서는 뭘하면서 살아야 되나하는 생각들이 들고, 그런 생각들을 하다보면 자존감이 계속 떨어져서 자신 있게 무언가를 해보기도 어려운 상태가 되어서 고민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 원인 분석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8단계에 걸쳐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요구되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청소년기에 획득해야할 다섯 번째 단계는 자아정체감을 획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적극적인 탐색을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해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쉽사리 얻어지지 않기 때문에, 쉬운과정은 아닐 수 있습니다.하지만 마카님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 속에서 마카님이 할 수 있는 역할 등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게 되고, 이러한 위기극복을 통해 건강한 발달을 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하고 계신 고민은 며칠만에 해결되거나 할 수 있는 고민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한번은 살면서 꼭 해야 하는 고민이고, 지금 현재 이러한 고민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긍정적인 사인으로 인식하시면 좋겠습니다. 나는 공부도 못하고 운동도 못한다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내가 잘 할 수 있거나 관심이 가는 것은 뭔지부터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내가 학원에 몇시간씩 앉아 있는데 왜 앉아 있지? 너무 한심하다”라는 생각은 마카님 스스로에게 원하는 게 있기 때문에 스스로 한심하다고 생각되는 건 아닌지 점검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뭘 하면 나 스스로 한심하지 않을 수 있어?” “뭘 하면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 “뭘 할 때 나 다운지?”등으로 질문을 바꿔보시면 어떨까요?
아울러 좀더 적극적으로 탐색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자신만의 재능을 찾으시길 바래요.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