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상황들이 좀 나아질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떻게 해야 상황들이 좀 나아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유성유화
·일 년 전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모르겠고, 해보고싶은건 많은데 한다고 해도 꾸준히 할 자신이 없어요. 그리고 사람들하고 눈 마주치며 대화도 하고싶은데 눈을 마주칠때 마다 숨이 막히는 기분이에요. 이제는 진로도 선택을 해야하고 공부도 열심히 해야하는데 항상 힘들고 관두고 싶어요. 이럴거면 이제 삶을 끝내는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면서도 끝내기가 무서워서 끝내는것 마저 못하고 있어요. 어떡하면 이런 상황들이 좀 나아질까요?
의욕없음불안우울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해보고 싶은건 많다고 하셨는데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건강한욕구에집중하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저는 마카님의 글을 보면서 해보고 싶은건 많다고 써주신내용이 일단 반갑게 다가왔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 머리속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많은 고민들이 있는데,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것으로 이해했는데, 제대로 이해했는지 모르겠습니다.
🔎 원인 분석
뭔가 해보고 싶은건 있는데,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엄두가 안나시나보네요. 그러다 보면 살아서 뭐하나 이렇게 아무것도 못하는 삶을 사는니, 삶을 끝내는게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이어지는데, 아..나는 끝내는것도 무서워서 못하는구나...그러니까 내가 결국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구나라는 생각으로 결론짓고 계신가봐요. 그렇지만 저는 마카님의 글속에서 마카님의 건강한 욕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해보고 싶은걸 꾸준히 하고 싶다. 사람들하고 눈마주치며 자신있게 대화하고 싶다. 공부도 열심히 해서 나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싶으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고민에 대한 해결방안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기보다, 자신의 건강한 욕구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아..내가 해보고 싶은게 많은데, 잘 안돼서 낙담하고 있구나. 라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채는게 필요하구요. 내가 해보고 싶은 것들을 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계획을 세워보고 노력해보는게 필요합니다. 그렇게 노력한다고 해서 모두다 짜잔~ 하고 잘 돼면 재미가 없겠죠? 만일 노력하다가 중간에 넘어지면 실패했다 낙담하지 말고 다시 일어나면 됩니다.
얼마나 마음으로 받아들여지실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과정속에서 타당화가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과정을 통해 마카님스스로를 사랑하게 되고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게 되는 멋진 인생여행이 시작될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번 시작해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