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 하다는걸 알지만 나와 같은 사람, 나를 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불가능 하다는걸 알지만 나와 같은 사람, 나를 이해해줄 사람이 필요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심경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나를 이해해줄 사람이 필요한 마카님에게
#이해
#공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심경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읽어보니 나를 이해해줄 수 있는사람에 대한 갈증이 느껴집니다. 나를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이란 즉 나와 같은 사람을 찾으시는 것 같은데, 나와 같은 사람이라면 말하지 않아도 서로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여줄 수 있는 사람에 대한 갈증으로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가끔 어떤 상황속에서 내가 가진 모습 있는 그대로를 보이지 못하는 상황이 있거나 혹은 내가 가진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었는데 상대방이 예상하지 못한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셨나봅니다. 세상이 나에게 등돌린다고 하여도 나를 온전히 이해해주는 사람이 단 한명만 있어도 그 사람은 살아갈 수 있듯이, 마카님에게도 마카님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존재적 경험을 영아기때 양육자로부터 받게 되고, 그것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지속적으로 그러한 대상을 찾게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세월은 흘러가고 사회적 경험은 늘어가면서 사회적페르조나가 점점 늘어나며 나라는 존재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사람들 속에서의 내 모습을 만들어 가게 되는 것 이지요. 그러다보니, 계속해서 현재의 삶에 만족감을 느끼기 보다는 무언가 허전하다, 이해받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이 지속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것에 대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영아기때 양육자로 부터 온전히 받아들여져 그 기억을 가지고 삶을 살아내는 것 이지만, 그렇지 못하게 되었을 때는 대부분 나에게 의미 있는 대상(친구, 애인, 가족 등)에게 이러한 이해를 받기를 기대하지만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에는 더 큰 상실감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이해받는 경험은 마카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고, 앞으로 삶에 대한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내 모습 그대로를 보여줄 수 있는 대상에게 이해받는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카님의 삶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마카님에게 의미 있는 대상을 찾아보시고 그 대상과 마음을 나누셔서 온전히 이해받는 경험을 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그러한 상대을 찾기 어렵다면, 상담을 권유드립니다. 다만, 상담자로써 전문성과 인격이 훈련되어 진, 나와 맞는 상담자를 찾으셔서 내가 온전히 이해받고 수용받는 경험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마카님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