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기피증 혹은 사회공포증 이라고 불리우는 증상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공포증|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dliemma
·일 년 전
대인기피증 혹은 사회공포증 이라고 불리우는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대 초반이고 집 밖에 나가는 것을 꺼리며 어두운 것을 주로 선호합니다. 주변 지인들은 늦은 시간까지 재미있게 노는 것을 보면 부러운가 싶으면서도 막상 약속이 생기면 회피하고 싶습니다. 세상에 딱히 재밌는 것도 없고 그렇다고 싫은 것도 없으며 사람을 만나고 싶지도 않고 굳이 만날 거라면 아는 사람만 만나고 싶습니다. 대인기피증인지 은둔형 외툴이인지 우울증인지 처음에는 그럴리 없다 생각하며 무지하게 넘어갔지만 지금은 미래를 생각하니 조금 걱정이 되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할 수 있는 만큼 해 보세요.
#사회공포증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사회공포증이 있는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사회공포증이 있어서 밖에서 사람 만나는 것을 싫어하시네요.
🔎 원인 분석
이런 증상이 생기게 된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었을 것입니다. 기질적으로 예민하거나 내성적이라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았을 수도 있고, 아니면 사람을 만나는 과정에서 어떤 상처나 좋지 않는 경험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아주 작게 왔던 것을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그것이 마카님 내면에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 쌓여서 나중에는 사람 만나는 것을 회피한 것이 이런 결과를 불러 왔을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불안에 따른 사회공포증은 회피하는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회피하면 지금 당장은 안도감이 들고 괜찮은 것 같지만, 나중에는 점점 더 불안의 강도가 크게 오고, 또 불안의 범위도 점점 넓게 다가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사람 만나는 것이 싫어서 회피하다보면 나중에는 사람 만나는 것은 물론 밖에 나가는 것 조차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같은 사회공포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힘들지만 불안한 그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바로 직면하면 너무 힘들어서 할 수 없으므로 그 상황을 여러 단계로 쪼개어서 할 수 있는 만큼만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가리켜 '단계별 노출'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작게 쪼갠 단계에 자신을 노출시켜 조금씩 직면해 나가는 것입니다. 첫 단계를 무사히 견딜만 하면 그 다음으로는 두번째 단계로 나가보는 것입니다. 사람을 만나는 것이 싫다고 이것을 전부 뭉뚱거려서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만나는 단계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할 수 있는 만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첫 단계로 카톡을 보내는 것, 두번째 단계로 약속을 잡는 것 등을 차례대로 해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