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절이 안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감정조절이 안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저는 참을 거 다 참고사는 사람인데 가끔 분노조절이 안됩니다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평소에는 뒤에서 내 욕을 해도 아무대응도 하지않고 제게 무례하게 대한 사람에게도 웃으면서 대하고 이후에 후회하는 그런 사람이지만 가끔 제 감정이 조절이 안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어느날 확 터질것같아 두렵습니다 오늘도 아빠가 공부 좀 해라 하면서 이마를 세게 때리고 지나가서 화가 나서 왜 때리냐고 화난말투로 말했네요 그러니까 깔깔 웃으면서 쟤 왜 저래? 라고 엄마가 말하고 아빠도 따라 웃고요 이게 반복되다 보니 부모님을 보면 화가납니다 하지만 오늘도참습니다 무례한 사람 앞에서도 참고 힘든 티도 못내겠고요 제가 왜 이렇게 감정표현 못하는 사람이 됐는지 어디서부터 뭘 고쳐야 건지도 모르겠어요 제가 화내면 부모님은 항상 웃습니다 그럼 저는 괜히 그런짓을 했다 하고 후회하지만 아빠가 저를 치고 지나가거나 엄마가 짜증나는 말을 하면 또 똑같은 짓을 반복합니다 바보가 된 것 같아요 저도 화내고싶지않습니다 감정조절은 어떻게해야할수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무조건 참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노조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 사연 요약
평상시에는 참을 거 다 참고 사는 사람인데 가끔 분노조절이 안되는 자신을 보면서 왜그러는지 모르겠다고 글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스스로 자신에 대해서 '평소에는 뒤에서 욕을 해도 아무 대응 하지 않고, 무례하게 대한 사람도 웃으면서 대하고 후회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계신듯 합니다. 그렇다면 가끔 화난 말투가 나올때 당황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어? 내가 왜이러지?'라는 생각이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위의 내용에서 이미 답을 찾으실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자극들이 주어지고, 그 자극들에 대한 정서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런 반응들을 매번 적절히 조절하고 해소하는 것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해소되지 않은 불쾌한 감정들이 찌꺼기로 남아있다가, 불현듯 얼굴을 내밉니다. 불편한다고 신호를 보내는거에요. 그러면 갑자기 맥락에 맞지 않게 확 터질것 같은 느낌이 드니까 뭐지?하며 두렵게 느껴지는 겁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분명한 건, 뒤에서 욕을 하거나 무례한 경우는 불쾌하다고 말씀하시는게 좋을 것 같고, 부모님과의 사이에서 에피소드를 적어주셨는데, 마카님은 이마를 맞고 화가 났는데, 부모님은 웃으면서 응답하시니 마카님 스스로가 부적절하다고 느껴지실 것 같기도 해요. "이 상황에서 화가 난 내가 이상한가" 라는 식으로요. 그렇지만 아버님이 공부좀 해라라고 말씀하시면서 마카님 이마를 때릴때, 마카님의 솔직한 감정은 화가 나시는 것 같구요. 감정에는 옳고 그름은 없으나, 어떤 맥락인지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서 좀 이해해보시는 시간 가져보면 어떨까요? 그리고 부모님이 그러실때 마카님은 어떤 마음이 드는지 말씀드려보는 것이 감정조절의 시작일 듯 합니다.
그리고 혹시 부모님과의 대화가 어려우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hundercake
· 일 년 전
화가 나면 오히려 표현을 더 잘못하는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