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함이 너무 심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수면|학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기력함이 너무 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서화둥둥
·일 년 전
요즘 너무 심하다 싶을 정도로 무기력해진것같아요. 스스로를 일으켜 세워야한다는 생각은 있는데 실천 하지 못하고 있어요. 앉을때도 서있을때도 가만히 누워있어도 누군가 무게추로 저를 짓누르는 기분입니다. 발목에 족쇄가 묶여있는듯 움직이는것 또한 무겁게 느껴집니다. BMI도 정상인데 어째서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스스로를 채찍질해보고 달래보고 합의를 해봐도 제대로 행해진적도 없고 행해진다 한들 다음날 더 심한 무기력함이 찾아와 머릿속은 멍해집니다. 이런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해야만 하는 일들이 있어 뭐든 이루어야한다는 생각은 계속 맴돌아 우울해지거나 다시 무기력해지는데 혹시 우울증인걸까요?
강박의욕없음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그동안 많이 힘드셨네요.
#우울
#무기력
#스트레스
#번아웃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요즘 심한 무기력을 느끼셔서 스스로 채찍질도해보고 달래보는 등 여러 방법을 실행해 보셨지만 잘 진행되지 않고 다음 날 오히려 더 심한 무기력이 느껴져 힘드셨을 것 같아요. 이런 상황임에도 해야 만 하는 일들이 있어 마카님을 스스로 다그치게 되고 그러다 보니 다시 우울함과 무기력해지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심한 무기력함, 우울증상을 호소하게 있으세요. 마카님의 이러한 증상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부정적인 환경 요인은 크게 세 가지 유형, 주요생활 사건, 사소한 생활사건, 사회적 지지의 결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어요. 주요생활 사건은 커다란 좌절감을 안겨주는 충격적인 사건들로 사랑하는 가족의 사망이나 투병, 자신의 투병, 가정 불화, 가족관계나 이성관계의 악화, 친구와의 심각한 갈등, 실직이나 사업 실패, 경제적 파탄과 어려움, 현저한 업무부진, 학업부진 등은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충격의 강도가 다르지만, 감정조절의 어려움, 우울감, 무기력, 좌절감을 느낄 수 있고,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도 해요. 사소한 생활사건은 충격적인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사소한 부정적인 생활 사건들의 오랜 기간 누적되면 무기력하고 우울해질 수 있어요. 또한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거나 결여된다면,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서서히 잃게 되며, 우울한 감정을 촉발 시킬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그동안 많이 힘드셨던 것 같아요. 자신만의 휴식의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무기력감과 우울증상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패턴이 중요하듯 휴식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에게 맞는 휴식 또는 충전 루틴(30분 낮잠 자기, 명상하기, 햇빛이 있는 낮에 산책하기 등)을 찾으세요. 공감대를 형성한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친구와의 소통을 통한 사회적 지지로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찾을 수 있어요. 위의 내용을 혼자 진행하시기 어렵거나 진행결과 변화가 없다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마카님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혼자 대처하시기 어려우시니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데일리 마인드'에 대해 안내 드려요. 한 번 살펴보시고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신청하여 데일리 마인드를 진행해 보시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https://bit.ly/mindcafe_membership
커피콩_레벨_아이콘
thundercake
· 일 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