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저를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도 저를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바다거품
·일 년 전
저는 제가 하고있는 행동이나 말들이 맞는지 모르겠어요. 아무리 ' 아니야 내가 맞을거야 ' 라는 생각을 하기는 하지만 확신이 되지도 않고, 그 생각을 돌이켜보며 이런 행동/말을 한게 잘못된게 아닌가 하며 후회스럽기도 해요. 어쩔 때 그게 진짜로 제가 맞지 않는 것이라면 그 날 하루는 정말 무기력하고 우울해져요. 주변인들과의 소통으로 간혹 웃어보이기도 하지만, 그 웃음이 진짜인지 모르겠어요. 마치 제가 저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처럼요. 취미생활도 요즘 잘 안 하고 있어요. 해야한다는 생각은 있는데 전혀 취미가 손에 잡히지를 않네요. 제 주변인들도 사실 저를 싫어하는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고요. 그냥 모든게 혼란스러워요. 무언가를 완벽하게 해내야하는 강박도 있는거 같아요. 이걸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간신히 용기를 내어 여기에 전부는 아니더라도 털어놓아봅니다..
의욕없음불안스트레스분노조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완벽하지 않으면 어때요~괜찮습니다!
#완벽주의
#강박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 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짧은 글로만 보고 다 알 수는 없지만, 제가 아는 한에서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내가 맞는지, 틀리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고민이 많이 되시고 대인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듯합니다.
🔎 원인 분석
내가 맞다는 확신을 얻는 것, 무언가를 완벽하게 해낸다는 것이 중요하신가 봅니다. 그 의미를 조금 더 생각해 보면 내가 내 자신에게 확신이 없고, 내가 있는 상황 자체가 불안하고 두려울 때 완벽주의를 투구함으로서 상황에 통제감을 갖고 확신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신지도 모르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당연한 말 같지만,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완벽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세상 모든 일에는 각자에게 맞는 상황과 맥락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무엇이 맞는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얻을 수 없는 불가능한 것을 얻고 싶어하기 때문에 고통이 줄어들지 않고 불안함은 더욱 가중 되는 것입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은 내가 혼자 생각한다고 해서는 절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을 생각하는 동안 내 마음만 힘들어 질 것입니다. 무언가를 통제하고 답을 얻고자 하는 마음을 내려 놓고 있는 그대로의 나와 상황을 인정해 주세요. 조금 틀리거나 사람들이 조금 안좋게 생각한다 해도 큰일이 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 어떤 상황에서도 잘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나 자신을 믿어주고 응원해 주세요.
상담에서는 내 안의 강박적 생각들을 탐색하고, 적응적인 방식으로 변화 시키는 동시에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수용하도록 돕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jdkskf
· 일 년 전
내가 완벽함을 추구하게되면 내가 하나라도 잘못했을까봐 이게 맞나 저게 맞나 하며 내 자신을 의심하게되고 그런 내 자신을 믿지 못하는 상황까지 되어버리니 내가 하는 행동까지 이게 맞을까 내가 느끼는 감정이 이게 뭘까? 정확하게 찝어내기도 힘든게 아닌가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