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을 바꾸려고 통제하려는 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격을 바꾸려고 통제하려는 나
커피콩_레벨_아이콘ejn1111
·일 년 전
저는 원래 애교도 많고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고 생각했어요 사람을 기본적으로 좋아해서 살갑게 대하는 것을 잘했어요 그런데 삼수실패하고 대학에 와서 부터는 사람들을 피하려고 했어요 그리고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남을 평가하고 사람을 싫어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저를 만만하게 볼까봐 예전처럼 살갑게 대하는것 뿐만 아니라 인사조차 못하는 사람이 되었어요 그리고 원래 친한사람들과 있을때도 불편한 감정이 많이 들었어요 저에겐 기댈 수 있는 사람은 언니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과 있을 때 어떤 이미지로 남겨져야 할까 생각하면서 대화해요.. 이래야 만만해보이지 않고 괜찮은 대상으로 보여질까? 고민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쉽게 정이나 애정을 못 주는 것 같아요 일단 저를 부담스러워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깔려있어요 다시 예전처럼 상대를 맞춰주면서 까지 관계를 맺고 싶진 않지만 이대로 사는 것도 힘들어요 그리고 이런생각 하고 사는 제자신이 너무 이상한 것 같아서 힘들어요
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내 마음 속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보세요
#대인관계
#자신감
#불안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삼수에 실패하고 대학으로 돌아갔는데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시군요.
🔎 원인 분석
현재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지나치게 나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시느라 자연스럽게 사람들과 가까워 지지 못하시는 것 같습니다. 쓰신 글을 보면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평가하고, 만만하게 볼까봐 예전처럼 행동하지 못한다고 하셨는데요..이런 생각들이 마음 속에 많으면 당연히 사람들과 있는 것이 편하지 않고 경계를 많이 하게 될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안 그랬는데 삼수 실패 후 대학에 돌아간 이후 그렇게 됐다고 하시는 걸로 봐서 삼수과정과 실패 경험속에서 자신감을 많이 잃으신 게 아닐까 합니다. 사람들이 나에대해 이렇게 저렇게 생각하면 어쩌지 하는 걱정은 대부분 내가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염려하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내가 나 스스로에 대해 자신이 없고, 사람들에게 안좋게 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외부에 투사하여 오히려 사람들이 나에대해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 거죠. 이렇게 하면 문제의 원인을 외부로 돌리기 때문에 일단 본인은 문제의 책임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만,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사람들을 멀리하게 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은 내 마음속에 일어나는 생각들을 잘 살펴보고 마카님께서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잘 탐색해 보세요. 그리고 사람들이 내가 생각하는 대로 정말 나를 그렇게 생각한다는 증거가 있는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사람이 좋은 면도 부족한 면도 함께 가지고 있다는 점을 기억 하시고, 지금 이대로 마카님도 꽤 괜찮은 사람이라는 믿음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심리상담에서는 마카님의 마음 속 생각들을 함께 살펴보고 그것에 대응하는 생각, 행동들을 함께 탐색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