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이 너무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이 너무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스케치북스
·일 년 전
새로운 사람과 친해지는 것도 어렵고 이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계속 생각이 들고 다른 사람 눈치를 보게 돼요 또 다른 사람 말에 맞다고 맞장구만 치게 돼요ㅠㅠ 특히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 위와 같은 행동이 나타나는 것 같아요 이런 내 모습이 싫어요.. 그래서 친하지 않은 사람과 대화하고 난 후에 내 모습을 돌아보면, 내가 또 눈치를 봤구나/ 왜그랬을까 등등 이런 생각이 들어서 힘들어요ㅠㅠ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이 너무 없는 것 같은데 고치기가 힘들어요.. 지금 제가 30대 초반인데 아직도 이렇게 행동하는 모습이 싫고, 잘 고쳐지지 않으니 늦은 것만 같고 그럽니다ㅠㅠ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콤플렉스우울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잘못이 아니에요. 용기내 보세요~
#대인관계
#콤플렉스
#스트레스
#자기표현
#우울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새로운 사람과 만날때면, 이 사람이 마카님을 어떻게 생각할지 계속 신경을 쓰고 눈치를 보게 되어 친해지기 어려움이 있으시네요. 특히 친하지 않는 사람과의 대화 시에 그 사람의 의견에 수긍하며 맞장구를 치게 되고 마카님의 의견을 얘기하지 못하는 모습이 있다보니 자신감을 갖고 행동하고자 하시는 마음이 있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자신이 타인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깊은 신념 즉, 사회적 자기에 대한 부정적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에게 자신에 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는 강한 동기가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이 한 행동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비판적이어서 자신이 사소한 실수라도 하면 자신을 거부할 것이라고 믿어 사회적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불안과 좌절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사람들과는 공통된 대화꺼리가 없어 대화를 시작하거나 이어가기 어려울 수 있으며, 또한 대화를 잘 하고 싶은 마음에 긴장하게 되면 친밀한 사람과 대화할 때는 하지 않던 실수를 하거나 어색한 행동을 하고 후회하는 상황이 반복되어져 이후 실수하지 않으려 더 긴장하는 악순환이 계속 될 수 있어요.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대화하는 방법도 학습이 필요해요. 다른 사람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대화 나누는 방법을 보고 학습하는 기회가 부족한 경우, 사회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을 살펴봐주세요. 새로운 사람과 대화 할 때 잘하고 싶은지, 실수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지 마카님의 마음이 어떤지 살펴봐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긴장 힘들었던 마카님을 탓하지 말고 위로하고 격려해 주세요. 마카님에게 맞는 대인관계기술 및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보세요. 심리검사나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성향과 강점, 단점, 기대 등 마카님의 자기이해를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스스로에 대해 알고, 마카님의 성향에 맞는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마카님 주변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을 잘하는 사람을 모델링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주변에 이런 사람이 없는 경우엔책, 영화, 드라마에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을 잘하는 사람을 찾아 모델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세요. 좀 더 전문적인 방법을 원하시는 경우엔 상담을 통해 도움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향상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데일리 마인드'에 대해 안내 드려요. 한 번 살펴보시고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신청하여 데일리 마인드를 진행해 보시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https://bit.ly/mindcafe_membership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rm486
· 일 년 전
저두요 ㅜ.ㅜ너무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망고코코넛
· 일 년 전
전 깊게 친해지는 법을 모르겠어요. 사람들은 재밌는 사람을 원하는데 저랑은 피상적인 관계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스케치북스 (글쓴이)
· 일 년 전
제 마음을 잘 살펴보고 말씀해주신대로 연습해볼게요😊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