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친구에게 열등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한친구에게 열등감
커피콩_레벨_아이콘hall17
·일 년 전
저는 주변에 친구가 별로 없어서 스트레스입니다 친한친구는 3명 정도에 가끔씩 연락하고 보는 지인 2-3명이 전부 입니다 그래서 친구가 왜 이렇게 없냐는 식으로 애길하면 괜히 얼굴이 빨개지고 이제는 친구 비슷한 글자만 봐도 싫어지네요 문제는 친한친구 중에서도 절친이라고 할 수 있는 한친구에게 이상하게 섭섭한 감정이 듭니다 제 절친은 제 주변사람 만날때 같이 보자고해서 이제는 제 주변사람들 모두랑 친해졌는데 정작 본인은 주변친구나 지인을 저에게 소개해주지 않네요 연락도 본인 용건이 없으면 제가 먼저하지 않으면 잘 연락하지 않아 여려모로 섭섭해집니다 요즘 하던 일도 잘 안되서 집에만 있어 기분이 자꾸 다운되는것 같고 과거 후회되는 일들만 생각나고 사람이 자꾸 옹졸해지기만 하네요 어떻게하면 이런생각들을 떨쳐낼 수 있을까요?ㅠ
우울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신의 마음을 토닥토닥 안아주세요
#불안
#스트레스
#대인관계
#우울
#서운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친구 관계에 있어 고민이 많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대인관계가 넓지 않은 것에 대한 스트레스도 있는데 특히 절친분에게 섭섭함이 느껴지기도 해서 마음이 심란하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 원인 분석
친구가 없냐는 말 또는 친구와 같은 글자에 민감한 반응이 올라오거나, 절친한 친구에게 섭섭한 마음이 드는 것은 마카님 내면의 ‘소외감’이라는 감정이 건드려지는 것에 대한 저항적 감정 반응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마카님의 주변 사람들 모두와 친해진 절친분은 정작 마카님을 주변에 소개시켜 주지 않으니 서운한 감정이 드시고요. 마카님만큼 절친분께서 마카님을 위하고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에 괴로우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여기에 하던 일도 잘 풀리지 않고 집에 머무는 시간도 늘어나다보니 당연히 기분도 처지고 울적해지셨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절친분의 성향은 어떠신가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마카님을 지인에 소개해주지 않거나 먼저 연락을 안 한다는 생각에 근거가 있을까요? 모든 사람은 타고난 성격이나 경험, 외모, 마음을 표현하는 방식 등이 다릅니다. 따라서 친근함을 표현하거나 정의하는 방식도 다르지요. 이것이 ‘내가 좋아하는 방식, 내가 원하는 형태’가 아니라고 해서 나에 대한 거절감으로 연결시키지는 않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또, 이런 마음이 저절로 드는 것에 대해 스스로 자책하지 마시고 억눌려온 감정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수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서운함이 올라올 때에는 나의 감정, 생각을 부드럽게 상대방에게 전달해보셔도 좋습니다. ‘나 주어법(I message)'과 같은 대화법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집에 혼자 계속 있다보면 우울하거나 불안한 생각이 주로 떠올라 마음이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잠깐씩이라도 산책 등으로 기분 전환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담에서는 위와 같은 무의식에 대해 보다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시나브로j7
· 일 년 전
틀림이 아니라 다르다는것을 잘 설명해 주셔서 좋아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al07
· 일 년 전
그 친구가 hall17님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상대방이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는 걸 모르고 있고 성향도 달라서 그런 것 같아요. 솔직하게 드는 생각이나 기분을 말하고 친구분 주변인이랑 친해지고 싶다고 말해보면 그 친구분도 소개시켜주시지 않을까요? 말을 하지 않으면 상대방은 모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원래 옆에 사람 있으면 두루두루 친해지는 사람, 사담 같은 연락 자주 안 해도 중요한 얘기나 고민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면 꼭 하는 사람도 있잖아요? 제 생각엔 이런데 기분이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저는 표현을 안하고 섭섭한 감정만 느끼고 기분이 태도가 되는 상황이 된다면 해결되는 건 아무 것도 없고...친구분도 딱히 글쓴이님께 잘못한 일이 아님에도 영문도 모르고 그냥 멀어지길 선택할 것 같아서요. 저도 겪어봤거든요 ㅎㅎ... 꼭 잘 해결하시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ll17 (글쓴이)
· 일 년 전
@Seal07 안녕하세요 친구에게는 이전에도 몇번 지인을 소개해 달라거나 먼저 연락해 줄 수 없냐는 애기를 했었는데 대답을 얼버무리거나 알겠다고 하고는 연락이 없더라고요ㅜ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지 잘 모르겠고 요즘 여러모로 쳐지는 기분이라 친구에게 섭섭한 마음이 큰 거 같아요 댓글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