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마음을 털어놓고 깊은 얘기를 못하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회피성]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속마음을 털어놓고 깊은 얘기를 못하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이푸른하늘
·일 년 전
가깝고 친한 사람들에게 어두운 얘기,슬픈 얘기, 부정적인 얘기를 못하겠어요 그런 속마음을 털어놓으면 불편하고 신경쓰여서 안좋은 일이 생겨도 무딘 척을 하고 항상 긍정적이고 가벼운 얘기만 하게 돼요 뭔가 상대에게 부담주고 의지하는 느낌이여서... 그 사람들이 얘기를 듣는다고 떠나갈 사람들이 아니라는 걸 알지만 저도 모르게 거리를 두는 거 같아요 방어기제?회피성 애착 유형? 제 성격이 이상한 건 아는데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고쳐야 되는 지 모르겠어요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에게 벽을 치고 다니는 것도 아니고 두루두루 잘 지내는데 최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제가 거리를 두는 거 같다는 소리를 듣고 고민 올려요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께
#자기표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친한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얘기를 하지 못하겠다고 하시네요. 상대에게 부담을 주거나 의지하는 느낌이 불편하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마카님께서 거리를 두는 것 같다는 주변인의 피드백을 듣게 되어 고민이 되시네요.
🔎 원인 분석
써주신 글만으로 마카님의 마음을 다 헤아리긴 어렵지만, 마카님께서 부정적인 얘기를 표현하게 되면 상대방이 마카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지, 혹시나 부정적으로 비춰져서 관계가 틀어지는 것은 아닌지 여러 걱정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루두루 잘 지내는 편이지만 호감이 있는 상대에 대해서는 더 조심하게 되는 것은 아닐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호감 있는 대상과의 관계에 있어서 마카님이 상대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춰지고 싶은지 탐색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고, 그 모습에서 어긋난다면 어떤 부담과 불편감이 있는지 마카님의 마음도 살펴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고 그런 마음을 어떤 판단이나 평가 없이(이상하다거나 고쳐야 한다는 마음) 그저 있는 그대로(내 마음이 그렇구나) 받아들여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마카님에게 그런 마음이 드는 것은 마카님의 삶의 맥락에서는 자연스러운 과정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마카님이 호감 있는 대상으로부터 거리를 둔다는 피드백을 들었다고 해서 반드시 마카님이 속얘기를 하도록 고쳐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 피드백에 대한 반응을 하는 것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왜냐면 상대방은 마카님의 마음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해석을 통해 오해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 부담을 주고 싶지 않은 마음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표현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하지만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커피인생
· 일 년 전
내가 나를 아는게 제일 중요하다고했어요 내가왜이러는지 모르시면 검사한번 해보시는게 어떠세요? 저는 너무많은 도움이 됐어요 항상 내가 왜이러는지 속이타고 답답하고 짜증나고 나를비난만 했었는데 알고나니 아~내가이래서 이랬구나 하고 이해하기 시작하니까 받아들이게 되더라구요 속시원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oajhw
· 일 년 전
저도 친한 사람한테 고민 같은거 얘기 못하는 편이에요... 오히려 상대방 고민을 들어주는 편이죠 뭔가 고민거리를 말하면 내 생각이 정말 맞나 싶고 이사람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 너무 별것도 아닌 얘기를 하는건가 불편하면 어쩌나 별의 별 생각 다 듭니다... 주변에 친한 사람에게서 거리를 두는것 같다는 말을 들으셨는데 만약 부정적인 얘기를 하시는게 힘드시다면 작은 고민거리라도 털어놓는것도 좋을것같아요. 저도 그래서 내일 제 소중한 주변 사람에게 용기내어 가벼운 고민거리 한번 말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