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장애가 있는 것 같아요 심리 상담을 통해 제 문제를 확실하게 알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우월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격 장애가 있는 것 같아요 심리 상담을 통해 제 문제를 확실하게 알 수 있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저는 유학생입니다. 유학 온 지는 반 년 정도 되었고, 한국에 있을 때부터 제가 우울증과 회피적 성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주변에 친구라고 할 만한 사람들은 없었습니다. 유학을 가게 되면서 이번에는 사람들과 잘 지내보자는 마음으로 한국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6개월이 지난 지금, 많은 사람들을 만났지만 현재 제 곁에 남아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친하게 지냈던 사람들 대부분 한국인이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하나둘씩 저를 떠납니다. 그렇게 몇 명이 떠난 후, 제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 성향이 있는 것가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제 고민을 말할 사람이 없다 보니 그들에게 말하게 되었는데, 계속되는 저의 부정적인 말들과, 남들과 많이 다른 생각들이 그들을 지치게 해서 떠나게 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심리적으로 많이 불안정한 상태로 살아왔습니다. 인간관계에 크게 관심 없이 살아오다가 사람들과 제대로 된 관계를 맺고 싶어서 이젠 제 문제점을 찾고 서서히 나아지고 싶습니다. 남들에게 피해는 끼치지 말자고 생각하며 살아왔지만 많은 순간에서 제가 나쁜 사람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심리 상담을 통해서 저의 문제를 확실히 알고 나아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적어도 일상 생활과 사회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사는지 전반적인 인식을 알고 싶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신에 대한 통찰이 첫걸음입니다.
#자기통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한국에서 우울과 회피성향이 있었고 유학 가신지는 6개월 정도 되셨네요. 새로운 곳에서는 사람 관계를 잘 해 보자 생각하셨으나 친하던 사람들이 떠나고 혼자가 된 느낌이시군요. 내현적나르시스트 성향으로 사람들을 지치게 하지는 않았나 깨닫게 되면서 스스로를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도 하시나봐요. 하지만 이제는 중등부터 불안정했던 마음을 잘 조절하여 대인관계를 잘 해 보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신 것 같아 저도 뿌듯하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생각하는 스스로의 문제가 맞는지 틀리는지를 떠나서, 자신에 대해 스스로 통찰이 생기기는 정말 쉽지 않은데 정말 칭찬드리고 싶습니다. 그 통찰과 자각이 생겨야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 행동 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가 희망적이라는 말씀 드리고 싶네요. 내현적 나르시스트라고 하면 간단히 말해서, 대인관계에서 표면적으로는 절대로 착취적으로 보이지 않으나, 내면적 분노, 질투, 우월감 등이 많아 수동공격적으로 복수를 함으로써 우월감을 유지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런 면이 있는 것 같으신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앞에도 말씀드렸듯이, 자신의 이런 면을 스스로 캐치하고 인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후에는 이런 성격적인 부분이 어디에서 어떻게 기인 되었는지, 어떤 환경에서 강화되었는지 등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대인관계를 돌아 보고 후회되는 상황들을 구체적으로 뒤돌아 보고,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지, 그 노력을 방해할만한 요소는 무엇이 있을지 등을 깨닫고 노력하셔서, 자신을 잘 조절하는 힘이 생기면 됩니다.
많은 조언을 드리고 싶으나 짧은 글만으로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마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