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의사를 무시하는 가족..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의 의사를 무시하는 가족..
커피콩_레벨_아이콘2322윤
·일 년 전
어렸을때 부터 부모님께서 제 감정이나 저의 의사를 존중해주지않앗어요. 무시수준이엿죠.. 예를들면 제가 무엇을 위해 뭘 하겟다고 얘기햇을때 니가 뭘 할줄안다고.그냥 하던거하면서 얌전히 잇어 그게 도와주는거라고 이러면서 제말을 딱 잘라버리죠.. 그렇다보니 연인관계에도 그런 반응을 나타나면 화가나더라구요.. 감정조절이 안되요 .. 어떻게 저를 다르려야 할까요..
분노조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감정조절이 어려운 마카님께
#분노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연인관계에서 감정조절이 어려워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아동기시절부터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지 않고 존중해주지 않은 부모님에 대한 분노감이 연인관계에서도 느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간은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하고 싶어하며 존중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우울, 불안, 회피, 분노 등의 모습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자신이 분노가 불쑥 튀어나오는 것에 대한 인식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이 곳에 글도 올리고 도움을 요청하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자기가 자신의 상태를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은 변화에 긍정적인 신호이기도 합니다. 나의 의견을 무시하고, 함부로 말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화가 나는 감정은 당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참으면서 애써 회피하려고 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마카님께서는 연인이 어떤 말을 할 때 화가 나시는지요? 그렇게 화가 날 때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나요? 마카님께서 화가 날 때 그러한 마음을 느끼고 연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도 말을 해주는 것이 연인관계를 위해서도 마카님을 위해서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다만 연인이 자신을 무시하는 의도가 아니었음에도 마카님께서 분노가 수시 때때로 올라온다면 마카님께서 연인에게 그때마다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가 느끼기에는 ~게 느껴졌는데 그게 맞아?”라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화가 나는 것을 참으려고 하는 것보다 적절히 표현을 통해 해소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카님의 개인적인 노력으로는 마카님께서 유능감을 느낄만한 것을 취미로 가지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할 때 즐겁고 행복한 것이 있다면 일상에서 시간을 확보하여 하시면 좋을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스스로의 감정을 잘 인식하고 어떤 이유에서 이러한 감정이 들었는지 감정일기를 적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더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수용하면서 분노감이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힘드셨겠어요. 가족 간에도 적당한 예의와 거리가 필요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