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목표점이 없이 심리상담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절망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명확한 목표점이 없이 심리상담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ndlewithcare
·일 년 전
한줄요약하면 제목과 같구요. 현재 직장생활등에서 힘듦을 느끼는 상태이긴합니다. 질의내용이 세부적인 경우에 아무래도 상담해주시는 분들이 도움을 주시기 용이할텐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상담을 받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과거에 다른 상담센터를 방문해보았던 적이 있는데 그때는 특정 원인때문이라기보다 이유없이 괴로움을 느껴서 도움을 받고자 했었어요. 그때 상담해주신 분이 그래서 도대체 뭘해결하고싶냐고 상담의 목표를 잡지못하는걸 질책하셔서 이것도 나는 못하는건가 절망적이더라구요. 나중에는 이럴거면 병원에 가는게 낫지않겠냐 (물론 부드러운 말투로) 이렇게도 얘기하셨던 기억이 있는데... 몇년이 지나니 또다시 그런 괴로운 감정들과 두통이 저를 에워싸는 기분입니다. 과거 피드백을 받았던 것이 냉정한 피드백이라면 아예 정신과 병원을 내방해보는게 나은건지 다시금 심리상담센터를 찾아보아도 괜찮을지 아니면 그냥 스스로 나를 되돌아보면서 책 등을 활용하여 나를 바꿔나가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저와같은 경우에도 심리상담을 받는게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심리상담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 사연 요약
현재 직장생활이 힘들고, 괴로운 감정들과 두통으로 괴로움을 느끼고 계시는데, 어디서 도움을 받아야 되는지 과거 상담 경험으로 인해 고민이 되시나보네요. 전에 심리상담에서 이유 없는 괴로움으로 도움을 받고자 상담에 가셨다가, 질책 받는 느낌을 받고, 스스로 '나는 상담 목표도 못정하나'라는 절망감을 느끼셨다면, 어떤 선택을 해야될지 혼란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그렇지만 질의내용이 세부적이고 특정원인이 있는 경우에만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힘들어서 상담을 신청하시는 건데, 스스로 원인에 대해서 모두 알고 있을수도 없구요.
💡 대처 방향 제시
상담은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도와드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각해서 위험하다거나 약물이 필요한 경우라고 판단되면 정신의학과에서 약물치료를 함께 병행하셔야겠지만 그렇지 않은 심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상담으로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답변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의새벽
· 일 년 전
저는 정신과를 먼저 가고 이후에 상담을 여러 번 받았는데, 상담센터에서 비슷한 경험을 했어요. 제 힘듦의 원인을 몰랐고, 제가 뭘 바라는지 몰랐고, 상담사님은 그런 저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시다가 먼저 상담 종결을 말하셨습니다. 그 과정에 불편한 일이 있어 상처도 받고 다시는 상담 따위 시도하지 않으려고 했었는데 이후 너무 좋은 상담사님 만나서 처음에는 위안을 받고 이후에는 제 문제(이조차도 상담사님은 '문제'가 아니라 하셨지만)를 발견하고 제가 조금이나마 편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았어요. 지금도 정신과 약물치료보다 그게 저한테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도 그 분이 제겐 네 번째 상담사님이었던 것만큼, 자기와 잘 맞는 상담사님을 찾는 일도 필요하고 운도 따라줘야겠다는 생각은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