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을 보는 그날을 기다리는 지금이 너무 불안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긴장감|모의고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시험을 보는 그날을 기다리는 지금이 너무 불안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yiseul9814
·일 년 전
오늘 학원에서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시험 볼떄는 그렇게 어렵지도 쉽지도 않게 무난하게 잘 풀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체점해보니 100문제 중 총 12문제를 틀렸습니다. 하지만 그 중 8문제 진짜 실수였습니다. 헷갈려서 틀린 것도 아니라 그냥 잘못봐서 틀린 실수. 아는데 잘 못봐서 틀린 문제. 왜 틀렸는지 이해할 수 없는 그런 문제들이었습니다. 작년에 있던 시험에서도 집에와서 확인해보니 8문제 정도 아는 문제를 실수로 틀려서 떨어졌습니다. 이번에는 절대 안그러고 싶어서 모의고사 보면서 청심환 먹어보고 시험도 봐보고, 인데놀도 처방받아서 먹어보고 시험도 쳐봤지만 실수는 여전합니다. 항상 집에와서 후회하죠 하지만 집에서 모의고사 풀면 실수는 거의 없습니다. 시험장과 비슷한 분위기 시험장에서만 실수가 너무 많습니다. 실수도 실력이라고 하지만 너무 틀리면 안되는 문제를 틀리는 제 자신이 너무 싫습니다. 시험장에서 안그려면 돼. 그런걸 연습하라고 모의고사가 있는거라고들 주위에서 말하지만 저 자신은 시험날에도 그럴까봐 너무 불안합니다, 이 긴장감과 불안감을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을까요 진짜 시험장에서는 그런 실수 다신 안하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시험이 2주도 안남았습니다
두통불안트라우마우울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중요한 시험에서 긴장감과 불안감으로 걱정인 마카님께
#긴장
#불안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시험상황에서 긴장과 불안 등으로 제 실력 발휘가 잘 되지 않아 속상하신 마음에 도움을 요청하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집에서 풀면 실수가 거의 없는 것이라면 시험상황에 대한 불안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집에서 푸는 것은 `연습`의 의미고 틀려도 괜찮으며 마음이 보다 편안한 상태일 것입니다. 반면 시험이라는 상황에서는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과 실수에 대한 걱정 등으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시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시험상황에서의 불안감과 긴장감을 조절하기 위해 노력을 하셨을텐데 변화가 느껴지지 않아 많이 답답하셨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마카님께서는 공부를 잘 하고 싶은, 시험을 잘보고 싶은 마음이 정말 크다 보니 긴장이나 불안감이 더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을 보는 것은 누구나 긴장과 불안을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카님의 마음을 온전히 수용해주고 그러한 긴장감을 즐기는 연습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험에서 실수를 하나도 하지 않을 수는 없기에 하나의 실수라도 놓치지 않으려고 하는 것 보다는 이전보다 더 나은 나를 위해 노력에 집중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이전보다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한 나를 칭찬해주고 혹 실수가 나왔을때도 보다 너그럽게 이해하고 다음엔 더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스스로에게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실수를 하지 않으려 노력할수록 잔 실수가 많아지고 긴장과 불안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실수에 보다 낙관적으로 대처하시다 보면 조금씩 실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낙관성을 높이는 방법은 하루에 자기 전에 한 번정도 그날의 감사했던 일들을 5가지 정도 적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개월정도 꾸준히 한다면 매사에 긍정적이고 보다 낙관적인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시험처럼 같은 환경을 조성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 시험보는 시간과 환경을 조성해두고 시험을 푸는 연습을 한다면 긴장과 불안감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ii33354
· 일 년 전
저도 학창시절에 실수가 있을까봐 걱정이 많았는데요, 시험시간의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정답을 검토하면서 실수를 줄여나갔습니다. 그럼에도 실수를 했을 때는 시험 볼 당시에 내가 왜 문제를 잘못이해했었는지 머리로 오답노트쓰듯이 원인 찾아봤었구요 근데 사람은 원래 실수가 디폴트라 아예 없앨수는 없어요, 그걸 인정하고 할수있는데까지 노력해보는걸로 만족하는게 최선인거같아요 시험 잘 보시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iseul9814 (글쓴이)
· 일 년 전
@hiii3335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