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공부 둘 다 잡기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로와 공부 둘 다 잡기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야가미라이토
·일 년 전
저의 진로는 웹툰작가입니다. 어릴 때 부터 그림을 좋아한 나머지 진로도 그림 쪽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그림 실력이 늘기 위해 학교 쉬는시간, 점심시간에 그림을 틈틈이 그려봤는데, 그림 실력이 안 늘었습니다. 전 학원을 다녔어서 그 때는 시간이 없어서 그림 그릴 시간은 학교 쉬는시간,점심시간 밖에 없었죠. 근데 어느날 부터 제가 수업시간 마다 몰래 그림 연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언제 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수업 진도를 못 따라잡는게 느껴지더라구요. 진도를 못 따라잡아 당연히 성적도 내려가고, 수업이 이해도 안가고 지금이라도 공부는 해야겠다 해서 1단원 부터 다시 공부 중이에요. 근데 그림도 그려야 되고 시간이 없습니다. 그 놈의 시간 지금은 학원을 끊어서 그림 그릴 시간이 많아졌는데, 공부와 그림 둘 다 못 잡을 것 같아요. 진로가 그림 쪽이라서 공부를 포기하고 그림 쪽으로만 집중도 못하겠어요. 솔직히 겁이 납니다. 웹툰작가가 못 되면?대학에 못 가면? 남이 보기에는 그냥 아 그러려니 하겠지만 쓸 데 없이 걱정이 많은 전 큰 문제죠. 참 공부도 못하고 걱정도 많고 글러먹은 인간이네요. 공부와 그림 둘 다 잡을 수 있는 방법이나 하나 포기를 해야 될지 알려주십쇼.
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그림과 학업 중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진로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어렸을 적부터 일찍이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해서 웹툰작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지만, 막상 그림에만 집중하기에는 불안하신 것으로 이해가 돼요. 그러다 보니, 학업도 병행하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실망도 하고 좌절도 느끼신 것 같아요. 그동안 풀리지 않는 문제로 고민하시느라 고생 많았어요.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께서 진로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불안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파악돼요. 자기 능력에 비관적이고, 해내지 못할 거라는 부정적인 기대가 마카님의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불안감으로 인해 그림 또는 학업에 제대로 집중을 잘하지 못하시는 것으로 보이고요. 또한, 현재 마카님께서 목표로 하는 학업 수준과 그림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마카님이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이 있는데, 현실의 마카님은 이상적인 마카님에 비해 부족하다 보니, 이상과 현실 간의 차이가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으로 보여 참, 안타까운 마음이 드네요.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는 것이 마카님에게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글에서 잘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학업이냐 웹툰작가냐를 선택하기보다는 마카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마카님의 불안감이 해소가 돼야 그림이건, 공부건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실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께서 그림을 좋아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 누가 시키지 않아도 짬짬이 시간을 내어 그림을 계속 그리고 계신 것이겠지요. 그러나 공부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은 글 속에서 잘 드러나지 않은 것 같아요. 마카님의 정확한 나이는 모르겠으나, 아직은 미성년자로 보여집니다. 대한민국에 사는 청소년 중,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은 적지만 그래도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마음을 가진 사람은 많습니다. 좋은 대학교에 가고 싶어서, 좋은 직업을 가지고 싶어서, 혹은 구체적인 진로가 정해져 있어 꿈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공부를 잘 하고 싶어 합니다. 마카님께서 공부를 잘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단순히 웹툰작가가 되지 못할 거 같아서 공부를 잘하고 싶으신 건가요? 학업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표가 없다면, 공부하는 것이 그저 지루하기만 하고 무가치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나 목표가 있다면, 공부가 지루하고 힘듦에도 불구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줄 거예요. 만약, 학업에 대해 목표가 생겼는데도 불구하고 저조한 학업 성적으로 인해 공부할 엄두가 안 난다고 하시면 학교 선생님이나 주변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혼자서 고민하는 것보다는 훨씬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한, 웹툰작가가 되지 못할 것 같다는 걱정과 염려를 보이셨는데, 어떤 이유에서 그런 걱정을 보이시는 걸까요? 그림을 못 그려서인가요? 제가 알기로는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단한 그림 실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웹툰작가는 대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직업군이기도 하고요. 마카님의 글을 읽다 보면 마치 대학교에 가기로 결정하면 웹툰작가를 포기해야 하는 것처럼 느껴져요. 제가 생각하기에 대학교에 가는 것과 웹툰작가가 될 수 있는 것과는 큰 연관성은 없어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변에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께 여쭤보셔서 정확한 정보를 얻길 바랄게요. 주변에 없다면 온라인으로도 괜찮습니다. 유튜브나 웹툰작가들이 모이는 커뮤니티를 통해 내용을 더 알아보시기를 제안하고 싶어요. 마카님께 보다 확실한 정보들이 주어진다면, 지금 겪고 있는 불안감이 완화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원석같이 빛나는 존재입니다. 마카님께서 현재 진로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시는 건 마카님이 문제라서가 아니에요. 대한민국에 사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불안감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강도에는 차이가 있겠지만요. 스스로르 자책하고 비난하기보다는, 위로와 격려의 말을 스스로에게 건네주세요. 스스로를 비난하는 건 마카님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 어느 부분에서도 전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부디 마카님께서 이 혼란스러운 시기를 잘 견뎌내어 보다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항상 마인드 카페가 함께 하겠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끊임없이 그리세요. 크로키 정도 할 시간은 있을테니 하루에 몇 장씩만 해도 실력이 늡니다.팍 늘고 싶다는 욕심은 버리시고 공부를더 하시려면 인체 해부학 책을 보세요.사실 한결같이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