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애인에 대한 트라우마때문에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전 애인에 대한 트라우마때문에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첫 연애를 7년 했어요. 헤어지게 된 해에 전 애인이 1년동안 바람을 피웠다는 사실을 알게됐어요. 정말 좋은 사람이었고, 늘 다정하고, 도덕적 기준도 높은 사람이었는데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게 믿기지 않고 많이 힘들었어요. 바람핀 상대가 제 애인에게 만나주지 않으면 죽겠다고 자살기도를 했다는 사실도 알게됐었어요. 어쩔 수 없었다고 생각하고, 잊고 다시 잘해보려고 했는데 도저히 안돼서 결국 헤어지게됐어요. 전 애인은 결국 그 사람과 관계를 계속 이어갔고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잘 만나고 있으며 결혼준비한다는 사실을 알게됐어요. 아무렇지도 않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만, 이제는 정말 괜찮아요. 사람이 한번 실수로 평생 불행해야하는 것도 아닌데, 둘이 인연이었나보다. 역시 머리로는 생각하지만 가슴한켠이 서늘하고, 이 서늘함과 슬픔은 ‘미래에 같은 일이 반복되면 어쩌지?‘ 라는 불안으로 이어져요. 저는 그 이후 계속 연애를 하고 있는데, 유튜브에 ‘바람 피는 사람 특징‘ 이런 내용이 뜨면 무조건 보고 기억하면서, 현재 애인에게 조금이라도 비슷한 낌새가 보이면 쉽게 불안해져요. 머리로는 분명 ‘두 사람은 다른 사람이다’ ,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마음두지 말고,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불안해도 괜찮다’ 등등 컨트롤이 되는데 마음이 불안해지는건 어쩔 수 없고, 바람피는 사람을 앞으로 절대 만나선 안된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고, 작은 신호라도 절대 놓쳐선 안된다는 생각에 애인의 작은 행동에도 예민해져요. 다행이 머리로는 어떤 마음을 가져야할지 알고있어서, 이런 제 생각으로 인해 지금 옆에있는 애인을 괴롭게 만들진 않고, 잘 만나오고있지만 저를 너무 사랑해주는 애인을 보면서도 ‘너도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지’ 라는 생각에 쉽게 불안해져요. 결혼도하고 알콩달콩 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저의 생각들을 온 마음으로 받아들여서 좀 편안해질 수 있을까요..? ㅠㅠ
우울강박망상불안트라우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트라우마
#트라우마
#불안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마카님의 사연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이전에 만났던 연인이 바람을 피웠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마카님에게 깊은 상처가 되었네요.
🔎 원인 분석
정말 좋은 사람이었다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만큼 마카님의 충격이 대단히 크셨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7년이나 만나셨다면 내가 이사람에 대해서 그래도 잘 알고있지 라고 자부하셨을 수도 있을텐데요. 또 이후로 그 둘이 계속 만남을 유지하고 결혼까지 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들었을때 마카님께서 얼마나 씁쓸하셨을까도 짐작이 갑니다. 트라우마 라는 것은 너무나 충격적인 사건을 겪게 되면 그 사건을 뇌리에 강렬하게 남기게 되는 것인데요. 이후에 비슷한 위험한 일을 겪지 않기 위해 본능적으로 그 일을 기억하고 대처하려는 목적을 가집니다. 마카님도 굉장히 충격적이고 상상치 못한 위기 였기 때문에 이후에 다시는 비슷한 일을 경험하지 않기 위해 뇌가 스스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어 그 부분이 많이 불편하다면 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머리로는 같은 사람이 아니다 나와의 인연이 아니었던 것이다 인지하고 있지만 마음은 자꾸 불안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선 이전 연인과의 관계에 대한 상실감이 잘처리 되었는지 애도가 잘 되었는지 마카님의 마음에 분함이나 원망이 남아있지 않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많이 지났어도 중요한 관계가 상실되었을때는 그것을 떠나보낸 것에 대한 의도적인 의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마음의 상처를 잘 돌보아 주셨는지 치유가 되었는지 살펴 본 이후에 그 사건이 떠오르거나 비슷한 일에 비슷한 감정 불안함이 느껴지실 때에는 그 불안을 그대로두시고 머물러 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나아지려고 너무 애쓰시기 보다는 내가 불안하구나 전에 그사건이 기억나는가보다 또 이렇게 지나가겠지 하며 시간을 두고 마음이 가라앉기를 기다리시다보면 조금씩 나아지는 경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트라우마와 관련하여 혼자 해결이 어려우시거나 이 상황을 나누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저의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마카님 힘내라고 말하고 싶네요. 사람은 언제나 힘들 때가 있어요. 마찬가지로 저도 한 번은 있었고요. 그런데 모든 것이 힘들다고 생각한 것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날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를 생각해보면 그땐 너무 힘들었는데 왜 지금은 그저 잠잠하게 안정되었을까 하는 의문만 남았답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힘내고 한 번 더 생각해봐요. 당신은 언제나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이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hsk10
· 일 년 전
위로가 되실지 모르겠지만 그 남자분 겉으로는 행복해보여도 사실 별로 행복하지 않을 거에요. 그렇게 만나주지 않으면 죽겠다고 자살기도까지 할 여자면... 성격 독하고 장난 아닐턴데 과연 행복할까요? 뭐하나 할때마다 죽겠다고 *** 할듯요. 지 팔자 지가 꼰거죠. 시간이 약이라고 안좋았던 일들 점점 흐려지고 불안한 마음도 점점 사라지실거에요. 그 남자분보다 백배 천배 행복해지시길 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