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 없는 상태를 제 자신이 못 견뎌해서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시게 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수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힘이 없는 상태를 제 자신이 못 견뎌해서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시게 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잉야요유
·일 년 전
안녕하세요. 고민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저는 힘이 없는 에너지가 없는 상태를 못 견뎌하는 편이에요. 사람이라면 열심히 일하고 무리해서 운동하고 나면 당연히 그 다음에 여파가 있는 건데 여파가 느껴지면 기분이 좋지가 않아요. 그래서 커피를 자주 마셨어요. 예전에는 정말 밥도 먹지 않고 하루에 여덞잔도 마셨어요. 지금은 네 잔 넘게는 안 마시려고 하고 있어요. 끊었다가도 힘이 없는 제 자신을 보면 커피 한 잔을 마시게 되고 그러면 늘 더 더 힘을 내고 싶고 그래서 무리해서 여러 잔을 마시는 게 버릇이 되었어요.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 그렇게 마시고 무리해서 일을 하면 한 번 크게 번아웃이 와요. 커피가 몸에 받는 체질이 아니라 밤에 잠이 잘 안오고 손도 떨려요. 한 번 커피를 마시면 욕심이 나서 더더 마시게 되서 커피를 끊어야 할 것 같은데 힘이 나고 에너지가 생기고 지치지 않는 그것에 자꾸만 집착하게 되요. 뭔가 자신감을 커피로 입는 것 같다고 해야 하나.. 어떤 게 문제일까요... 단번에 끊고 먹지 않아야 겠죠? 십년가까이 커피에 많은 걸 너무 의존해서 끊는 게 힘들어요.. 우울증 약도 끊었는데 커피는 왜 이렇게 끊기 힘들까요.
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활력있게 삶을 꾸려가고 싶은 마카님, 건강하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돌볼 수 있으려면 좋은 습관과 루틴이 필요합니다.
#카페인
#중독_집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힘이없고 에너지가 없는 상태를 견디기 어려워 커피를 하루에 8잔이상 마셨다고 했네요. 지금은 전보다 줄이려고 노력하며 하루 4잔 이상 마시지 않으려고 하지만 힘이 없는 자신을 보면 한 잔 씩 마시고 무리해서 일하다 번아웃이 온 적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밤에 잠이 안오고 손이 떨려 끊어야 하지만 십년 가까이 의존하다보니 우울증 약보다 끊기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카페인이 주는 각성효과가 있다보니 요즘 많은 분들이 하루에 여러 번씩 커피를 마시게 됩니다. 마카님께서 '자신감을 커피로 입는다'고 표현하신대로 커피가 주는 각성효과와 자신의 이미지가 연합학습이 되면서 커피에 점점 의존하게 되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커피와 마카님의 문제를 분리해보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은 커피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자신감, 에너지, 활력이나 고양감 등과 관련있어 보입니다. 지치거나 힘 없는 자신을 못 견디겠다고 했는데, 그런 자신이 왜 마음에 들지 않는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사람은 누구나 항상 활력이 가득한 각성상태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낮에 집중해서 해야 할 일을 하고 밤에 수면을 통해 회복을 하는 리듬이 있지요. 자신의 컨디션이나 건강을 고려하지 않고 그 리듬을 무리하게 바꾸려 하면 오히려 병이 나기도 합니다. 마카님은 우울증 약도 끊은 의지가 강한 분이고 성실히 치료를 받아오신 분이고 충실히 삶을 꾸려나가려 노력하는 분입니다. 그러다가 가끔 지치기도 할 수 있지만 충분히 잘 하고 계십니다. 카페인을 줄이자는 마음보다 잠깐이라도 완전히 끊어보시면 좋겠어요. 갑자기 끊게 되면 두통이 심하고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도전을 해보고 자신에게 해로울 수 있는 습관을 바꾸려 노력하는 건 중요한 경험입니다. 실패하더라도 노력하는 나를 격려해주세요. 그리고 카페인인 주는 에너지를 다른 방법을 통해 대체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단으로 챙겨먹고 졸립거나 나른할 때는 산책으로 잠시 환기를 하는 겁니다. 건강하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돌볼 수 있으려면 좋은 습관과 루틴이 꼭 필요합니다.
나른한 봄기운이 느껴지는 계절입니다. 마카님께서 식사와 수면을 잘 챙기고 무리하지 않으시길 ,그리고 이번 기회에 좋은 습관을 정착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자신의 모습을 조금 더 들여다보고 수용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면 심리상담을 권해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