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데 아는척하느라 거짓말을 하게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르는데 아는척하느라 거짓말을 하게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대화하다 모르는게 생기면 모른다고 하면 되는데 저도모르게 아는척을 하고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려는 의도는 아니지만 제가 모르는 부분까지 아는척을 하려다보니 그럴싸하게 꾸며서 거짓말을 하게돼요 때론 그 내용이 제행동에대한 변명일때도 있고, 상식이나 지식 등 객관적인 정보일 때도 있습니다 그후에는 들킬까봐 두렵고 제자신이 이해가 안되고 이런게 반복되다보니 슬퍼져요 대체 왜이런걸까요? 어떻게해야 고쳐질까요?
불안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한 번 쯤은 상대방에게 잘 모르겠다고 설명해 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솔직한 태도는 강점이 더 많아요.
#아는척하는심리
#불안
#중독_집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대화하다 모르는 부분이 나와도 아는척 하려다 거짓말까지 하는 경우가 있어 고민이라고 하셨네요. 원래 의도와는 달리 모르는 부분을 아는 척 하려다보니 그럴싸하게 거짓말을 꾸미는 경우가 있는데 그 후에 들킬까 봐 두렵고 자신의 모습이 이해안되고 슬퍼진다고 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대화 중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렵고 거짓말을 하게 된다면 내면의 생각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른다고 할 때 상대의 평가나 비난이 있을까 봐 두려운 경우도 있고, 그런 반응이 없어도 스스로 수치심을 느끼고 부끄러운 경우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자존감 및 자신에 대한 당위적 사고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나는 모르는 게 똑똑한 사람이야', '나는 모르는 게 있어서는 안돼'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지 못해 조심스럽지만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기 힘든 마음 속에는 위에 언급한 대로 나에 대한 잘못된 원칙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카님은 자신의 그런 모습을 인식하고 고쳐보려는 마음을 가진, 성장가능성이 있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고민에 공감하며 제가 드리고 싶은 제안은, 한 번 쯤은 상대방에게 잘 모르겠다고 설명해 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흔히 대화에서 모르는 것을 알려달라고 할 때 상대방이 귀찮아할지 모른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상대방은 대화에 만족감이 더 생긴다고 합니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상대방의 말에 귀기울여 듣는 태도를 취한다면 오히려 더 친밀감과 유대감을 느끼게 됩니다. 거짓말로 아는 척하는 것은 언젠가는 들킬 수 있습니다. 마카님도 지금처럼 오히려 불안하고 자괴감이 들 수 있어요. 솔직하게 모르는 것을 인정하면 그 순간은 자신의 결함을 보이는 것 같지만 이렇게 소통하고 쌓은 신뢰가 더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마카님은 자신의 행동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성찰능력이 있으신만큼 솔직한 태도가 마카님의 매력을 더해줄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오늘 하루 솔직하고 마음 편안한 하루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혹시 자신의 심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심리상담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