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의 결과가 제 노력에 비해 너무 초라해서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입의 결과가 제 노력에 비해 너무 초라해서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대입을 마쳤지만 좋은 결과가 나오지 못해서 12월 이후 계속 정신적으로 힘들었어요. 성적은 열심히 하면 할 수록 하향세였고, 그걸 커버하고자 잘하던 미술을 시작했었어요. 그런데 성적 하락, 미대 광탈 등의 시련만이 제게 찾아왔고 그래서 성적에 맞춰 전문대에 들어왔는데, 저와 결이 조금 다른 친구들이 많아 당황스럽고 또 걱정이 됩니다. 제가 생각해둔 미래의 모습에 가까워지기 위해서 학생시절 최선을 다해 노력했는데, 결과는 항상 처참하고 어떻게든 강하고 굳건하게 이 상황을 이겨내려고 해봐도 제가 뭘 하고 있는 건지 허무해요. 집에서는 재수를 하지 말라고 하셔서 순종하고 살고 있지만, 전 이 학교에서 제 경력을 더럽히고 싶지 않아요. 제 기준이 너무나도 엄격하고 확실한 상황인데 가족들은 재정에 신경쓰고 일을 하느라 아무도 제 말을 들어주지 못하는 상황이구요. 또 큰 실패가 제 앞에 기다리고 있을 것 같고, 더 이상 뭘 하고 싶지가 않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인생에 미련이 없어요. 차라리 이런 지긋지긋한 생활이 지속된다면 죽어도 좋을 정도로 이 상황이 저에게 지옥같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너무 힘들고 괜찮은 척 잘 해낼 자신이 없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신만의 엄격한 기준으로 채찍질하기보다는 스스로를 격려하고 위로해주세요. 그동안 고생했다고.
#우울
#무기력
#무망감
#초라함
#입시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많은 우여곡절 끝에 전문대에 들어갔으나, 마카님께서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고, 재수나 편입 등의 다른 선택을 고려하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현실의 상황에 대해 큰 좌절감을 겪고 있는 것으로 이해가 돼요. 죽어도 좋을 정도로 이 상황이 지옥 같다는 마카님의 말씀이 참 가슴 아프게 들려옵니다…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에게 힘듦을 유발한 사건은 원하던 대학에 가지 못하고, 성적에 맞춰 전문대에 입학한 상황입니다. 얼핏 보면 ‘원하던 대학에 못 가고 전문대에 입학했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힘든 거야!’라고 생각이 될 수 있겠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왜냐하면, 전문대에 가는 모든 학생이 초라함을 느끼는 것은 아니니까요. 초라함을 느끼는 근본적인 원인은 마카님의 엄격한 기준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기준이 확고하고 엄격할수록, 기준에 못 미치는 결과를 얻었을 때 큰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전문대에 들어간 사건보다는, 자신만의 기준을 채우지 못하여 현재의 힘듦(우울감, 무기력, 무망감)을 경험하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어떤 배경에서 그러한 엄격한 기준이 마카님 안에 자리 잡았는지는 모르겠으나, 마카님께는 그 기준이 굉장히 중요하고 소중한 것으로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재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격려하고 위로해주며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마카님께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입시라는 결과에서 큰 좌절감을 경험하다 보니, 현재 마카님의 마음속은 마치 심연의 구렁텅이에 빠진 것처럼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또 혼란스러울 것으로 이해돼요. 마카님께서 느끼는 좌절감은 충분히 타당한 감정이고, 애써 괜찮은 척할 필요는 없어요. 소중한 것을 이루지 못한 자신을 충분히 격려해주고 위로해주세요. 주변에서 마카님의 힘듦을 공감하고 위로해줄 사람이 없다고 한다면, 스스로라도 본인을 공감해주고 위로해주세요. 그간 고생 많았다… 와 같은 말로요. 그리고 어느 정도 진정이 되었다면, 마카님께서 스스로 세운 엄격한 기준에 대해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왜 나는 이 엄격한 기준을 고수하는 거지?’ ‘어쩌다가 나한테 이런 엄격한 기준이 생긴 거지?’ ‘엄격한 기준을 채우지 못한 것이, 왜 그렇게 나한테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거지?’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스스로 자문자답해보며,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과정이 마카님께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문자답을 통해 ‘무엇 때문에 엄격한 기준을 고수하고 있고, 그것을 채우지 못했을 때 내가 큰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구나!’라는 통찰과 알아차림이 온다면, 그것만으로도 현재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상당 부분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자문자답을 하다 보면, 나한테 있어 엄격한 기준을 채우는 게 왜 중요한지를 알 수 있게 될 거예요. 그때부터는 마카님께서 선택지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공부를 더 해서라도 좋은 대학교에 갈 것인가, 아니면 다른 선택을 할 것인가. 만약 더 좋은 대학교에 가고 싶다면, 재수나 반수를 하기 위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가족의 지원을 받는 게 가장 좋겠지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형편은 아닌 것으로 보여요.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거나, 혹은 학업에만 몰두하고 금전적인 부분은 학자금 대출과 같은 제도를 통해 해결할 수도 있을 거예요. 재수나 반수를 준비하는 사람들끼리 모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것도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고민 없이 섣불리 결정을 내렸다가는 나중에 또 비슷한 문제로 인해 힘들어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마카님의 상황은 단순히 휴식이 필요한 것일 수도 있고, 재수나 반수보다 심리치료가 필요한 경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과정이 많이 어렵고, 현재 어려움으로 인해 아무것도 못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제안하고 싶습니다. 꼭 혼자서 마카님의 어려움을 이겨내야 하는 건 아니에요.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카님께서 지금보다 더욱 행복하고 편안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쿠루루루
· 일 년 전
반수 하심이...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일 년 전
@쿠루루루 불안하네요 정말...ㅠㅠㅠ 어떤 길을 선택해도 가시밭길 같구요.... 일단 부모님께 말씀해보긴 해야겠지만 한숨부터 쉬실 것 같아 걱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