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5회 실패 중 찾아온 난치병 진단 그리고 퇴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시험관 5회 실패 중 찾아온 난치병 진단 그리고 퇴사
커피콩_레벨_아이콘이해와공존
·일 년 전
시험관을 하기 전 자연임신 시도를 할 때쯤 부터 우울하다는 기분과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 힘들다는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하지 않는데, 가족들에게 제 입으로 우울한 기분이 든다고 이야기하는 제 모습에 놀랐어요. (이후에 진단 받은 난치병 증상 중 우울감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자연임신이 안되어 난임으로 시험관 시술을 5회 시도 하였으나 착상에서 매번 실패하였고, 이 때 스스로가 많이 우울 하였습니다. 더욱이 평소(자연임신 시도 할 무렵부터) 느끼던 증상이 예사롭지 않다고 느껴진 게 시험관 5회 차 부터 였기에 시험관 5회 끝나고 바로 3차 상급병원 진료 후 난치병 진단 받았습니다. (중간 중간 증상으로 지방 종병에서 진료는 받았지만...난치병으로 의심 조차 못 하였어요) 당시 공사에 취업과 진단이 겹치던 시점이라 우울감과 불안감이 심해져 퇴사하고 스스로가 위험하게 느껴져 정신과 상담 받았으나..실망만 하고 돌아왔습니다. 현재 쉬면서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 속에서 많이 제자리를 찾았지만 해결하지 않고 달래기만 한 감정들이 안쓰럽고 걱정되어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스스로 판단해보기에 우울, 불안, 부정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정신과나 상담이 필요한 상황인지, 조금 더 스스로의 시간이 필요한 시기 인지 알고 싶습니다.
의욕없음스트레스신체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지금은 마카님 몸과 마음의 회복이 가장 우선이고 중요한 일입니다.
#신체증상
#스트레스
#의욕없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연임신 시도할 때쯤 부터 우울감을 느끼셨다고 했네요. 시험관을 5차까지 진행했으나 실패하였고 이 과정에서 난치병을 진단받았다고 했습니다. 당시 심적 스트레스가 커져 퇴사하였고 정신과 상담을 받았지만 실망하고 이후 쉬면서 몸과 마음을 추스리고 지내는 중이라고요. 쉬면서 감정과 생각들을 정리하고 있지만 스스로 느끼시기에 우울, 불안, 부정적인 성향이 있어 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한지 스스로의 시간이 더 필요한 지 알고 싶다고 하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임신 준비과정에서 느낀 우울감이 시험관 실패, 난치병 진단 등으로 발전하게 된 양상입니다. 시험관 시술로 인한 호르몬 변화, 신체적 질병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 그리고 임신 실패로 인한 좌절감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글로는 덤덤하게 적어주셨지만 그동안의 시간과 노력, 감정들이 느껴집니다. 아기를 기다리는 간절한 마음과 기대, 실망감, 그리고 난치병이라는 진단까지 제가 어떤 위로보다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자책하지 마세요. 지금은 마카님 몸과 마음의 회복이 가장 우선이고 중요한 일입니다. 이전에 정신과에 갔지만 실망을 하셨다고 했습니다. 아마도 상담보다는 약물치료 우선의 정신과적 환경에서 제대로 이해받지 못하는 느낌을 받으신 것 같아요. 정신과 전문의 중에서도 상담을 중요시하는 분이 계시지만 충분히 모든 환자에게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마카님의 경우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달래기만 한 감정이 안쓰럽고, 우울, 불안, 부정적인 성향이 있다고 했네요. 이런 경우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는 좋습니다. 정신과와 연계된 상담센터를 소개받아도 좋고 약물치료와 무관하게 근처의 심리상담센터를 탐색하셔도 좋습니다. 여기 마인드까페의 대면/비대면 상담도 있고 비용이 부담이라면 지역의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도 있습니다. 쉬는 동안 신체적 치료 뿐 아니라 마음 돌봄도 같이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잘 맞는 의사나 상담사를 만나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그래도 조금 더 시도해보면 나에게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병이 생기면 잘 치료할 수 있는 의사를 찾을 때까지 진료를 보듯이 마음의 주치의도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산책도 하시고 몸에 좋은 음식도 챙겨먹고 주변의 좋은 사람들과도 만나고 취미활동도 하며 자신에게 좋은 것들을 듬뿍 주는 시간을 꾸려나가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치유되는 마음도 있지만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통해 조금 더 좋은 방향을 찾고 나아질 수 있는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마카님의 돌보지 못한 마음이 안쓰럽고 걱정된다고 하셨네요. 지금이 바로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일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식사도 잘 챙겨드시고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