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황장애 고민
커피콩_레벨_아이콘papangng
·일 년 전
전회사 다니면서 공황장애가 있었어요 그땐 공황인줄 몰랐는데 지인과 이야기 하다가 그거 공황장애 증상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 내가 그때 진짜 힘들긴 했구나 싶었어요 그리고 나서 이직하고 지금 회사를 다니는데 최근에 회사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었어요 간부나 대표님으로 인해서요 같은 동료들은 너무 좋아요 어느정도 저번회사처럼 증상이 있길래 또 공황이 왔구나 하고 넘기는데 최근에 심하게 온게 귀에서 이명소리가 들리고 심장이 빨리뛰고 너무 힘들고 답답하고 숨쉬는것도 좀 곤란해졌어요 그날 하루정도 그래서 넘기려고 했는데 요즘에 출근하려고 지하철 타면 누가 목을 조인거처럼 답답해서 모든 단추를 풀고 싶고 마스크도 답답해서 벗고 싶어요 속도 울렁거리고 친구가 약을 먹고 있다길래 어디서 받았는지 물어보니 내과를 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내과를 가서 약을 받고 싶은데 내과도 괜찮은지 궁금해요 또 친구말로는 한번 복용을 시작하면 1년정도 먹어야 한다더라 라고 해서 그 부분에서도 고민되요
호흡곤란공황공황장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공황은 약물과 심리치료로 치유됩니다.
#공황장애
#심리치료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공황 증상으로 힘들고 고민이 많은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공황장애 증세가 있으시네요. 최근에 회사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그 증상이 심해져서 귀에서 이명이 들리고, 심장이 빨리 뛰고 숨쉬는 것이 힘들어지는 현상까지 겪고 있네요.
🔎 원인 분석
예전에 공황증세가 있었던 것을 완전히 치료하지 않았던 것이 최근에 받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다시 발현된 것 같습니다. 사람은 위험한 상황을 만나면, 여기에서 빨리 피하거나 맞서 싸우기 위해서, 즉 신체의 활동 수준을 급격하게 끌어올리기 위해서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호흡을 빨리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얻는 에너지를 가지고 도망가거나 그것에 맞서 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위험한 상황이 끝나면 다시금 우리의 신체 활동은 정상으로 금방 돌아옵니다. 신체가 이렇게 작동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인데, 공황은 진짜로 위험한 것이 아님에도, 가상의 위험한 것을 진짜 위험한 것으로 인식하고서 우리의 몸을 그렇게(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가빠지는 것)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상의 위험이다 보니 언제 그것이 끝날지 몰라서 계속 그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마치 숨이 멎을 것 같은 극심한 공포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기본적인 해결책은 먼저, 신체증상인 이명과 심장이 빨리 뛰는 것 등이 혹시 신체적인 질병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체크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결과 신체적으로 문제가 없는데도 이런 증상이 있다면, 공황에 따른 증세로 보시고 공황장애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공황은 견디기가 힘들기도 하지만, 우울과 불안과 같은 다른 심리적 장애에 비해 그 치료 효과가 훨씬 빠르고 좋다고 합니다. 치료방법은 정신과에서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하는 것과 동시에 심리치료를 함께 받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스트레스로 재현된 상황이 진짜로 위험한 것이 아니라 가짜이구나 하는 생각만 확실히 가질 수 있다면 공황의 증세는 서서히 사라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덴ss
· 일 년 전
정신적인 괴로움이 신체로 나타나면 그냥 마음이 힘든 것보다 더 무섭게 느껴지더라구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느낌이 더 커진다고 할까요... 약을 드시면 많이 좋아지실 거예요. 그리고 지금 상태를 동료들에게 터놓고 얘기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약은 적절히 사용한 뒤에 충분한 감약을 거쳐 단약하면 괜찮은 안전한 약입니다. 필요할 때 적절히 도움받으시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iceh
· 일 년 전
약무라 그뿐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pangng (글쓴이)
· 5달 전
@이덴ss 아주 가끔씩 오긴 하지만 그래도 이 부분은 좀 나아지긴 했는데 언제 한번 날잡고 나를 봐줘야 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늦었지만 답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