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 및 자존감 낮아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작용|취업|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열등감 및 자존감 낮아짐
커피콩_레벨_아이콘지똥이이에용
·일 년 전
25살 직장인 남자친구와 3년 가까이 연애하고 있는 23살 대학교 4학년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최근 들어 부쩍 제 주변에 직장인들과 연애를 하고 있는 대학생인 친구들을 시기, 질투까지는 아니지만, 그 친구들의 연애에 열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 친구들의 남자친구들도 제 남자친구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졸업후 바로 취업한 케이스인데, 그 친구들은 남자친구가 차도 있고, 상대적으로 저의 오빠보다 금전적으로 여유로운 상황이여서 제 친구들에게 잘 사주기도 하고, 자유롭게 드라이브도 하고, 놀러가기도 해요. 그리고 제 친구들에게 잘해주고… 하지만 저의 남자친구는 차도 없고, 금전적으로도 직장인 치고는 여유로운 편이 아니여서 항상 저희들은 데이트 할때도 거의 더치페이이고, 물론 저도 더치페이가 맞다고 생각하고 학교생활하면서 열심히 알바를 해 데이트 비용으로 쓰고 있어요 하지만 알바를 해봐야 달에 50만원 정도여서 생활비빼면 다 데이트 비용으로 다 써요. 제가 학기중에는 대전에서 학교를 다니고, 오빠는 익산에서 일해서 금,토,일 만나는 편인데 나머지는 요일은 제가 삼각김밥 먹어가면서 돈을 아끼거든요. 게다가 저희 커플이 말이 3년이지 오빠가 건강상의 이유로 20년도에 초에 군대를 갔다가 6월달에 ㅇ군대에서 나와 1년간 군인 신분으로 일도 못하는 상황에서 저는 오빠를 20년도 8월 말에 만나 주말마다 알바를 하면서 주에 2번 정도 만났는데 제대로 데이트도 못하는 날들을 1년 가까이 보내고, 그 다음에는 3개월 오빠가 주6일 하는 곳에서 일을 하게 되어 제가 주말알바를 하는 상태에서 주에 2번씩 그나마 데이트를 하고, 그 다음으로는 지금까지 일하고 있는 직장에 취업하고, 저도 주말알바를 그만두고 해서 1년 조금 넘게 데이트 다운 데이트를 하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주변 얘들이 맘편하게 알바도 안하고, 오빠들은 차도 있으니까 편하게 데이트도 다니는 모습들을 보니까 한편으로 부럽더라구요 이 마음을 억누르고 알바를 하다가도 최근들어 이 마음을 계속 커지더라고요 이 마음을 억누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내 마음에 변화가 느껴질 때, 이유를 찾아 보세요.
#연애
#데이트비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 입니다.
📖 사연 요약
직장인 남자 친구분과 3년 째 만나오고 계신데,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관계가 지치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마음 때문에 힘드신가 봅니다.
🔎 원인 분석
대학생활 공부하는 것도 힘드실 텐데 아르바이트 하면서 데이트 비용을 모으시다니, 힘들고 지치실 것 같습니다. 데이트 비용을 모으기 위해 평일에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지내신다는 말씀에 참 안쓰러우면서도 대단하시다는 생각도 듭니다. 현재 남자친구 분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이어 나가려는 마카님의 노력이 느껴져 응원하게 됩니다. 현재 주변 사람들과 마카님의 커플의 상황이 비교가 되고, 불만이 생기는 마음을 어떻게 억눌러야 할지 알고 싶어 하셨는데, 마음 속에 일어나는 불만의 원인에 대해 좀 더 파악해 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감정을 억지로 억누르는 것은 힘든 일일 뿐더러, 억지로 감정을 억압했을때 그 부작용이 관계를 더 안좋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현재의 불만은 말씀하신 것처럼 어려운 경제사정과 바쁜 생활 때문일 수도 있지만, 혹시나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이러한 이유 외에 다른 것들이 변화한 것은 없는지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과 비교했을 때 나의 마음에 다른 점이 생겼다면, 그 이유가 있을 것이고 그것이 경제적인 문제이든, 나 자신의 심경 변화이든, 상황의 변화이든, 관계의 변화 때문이든 다양한 조건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봅니다. 현재의 관계에서 불만이 나오는 점과, 언제부터 그랬는지, 그럴 때 나의 마음은 어떠한지를 점검해 보시고 해결할 것들이 있다면 조율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상담에서는 현재 나의 마음 상태의 원인을 파악해 보고,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여 실행해 보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히히히히히히힛
· 일 년 전
마음고생 많이 하셨겠어요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riru46
· 일 년 전
참 모르겠다... 친구들의 여유있는 남친이 부럽고, 그러면서 자기가 일하면서 하고있는 더치페이는 힘들고... 조언은 못하겠는데 힘내세요 마음고생 하셔서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지똥이이에용 (글쓴이)
· 일 년 전
@가나다라123abc 감사합니다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지똥이이에용 (글쓴이)
· 일 년 전
@riru46 감사합니다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