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이 두렵고 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학생활이 두렵고 무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lroun
·일 년 전
하아 대학생활 2일차인 대학교 신입생입니다 기숙사에 들어온이후 긴장한건지 무서운건지 실수하고 자꾸 두근거리고 불안함이 목끝까지 차오룬 것처럼 숨이 막힘니다 성격도 소심하고 친구에게 말 거는 것 조차도 잘 못했던 저로선 기숙사 생활이 무섭습니다 그렇다고 제집을 전전하기에는 학교가 멀고 집을 구할 돈도 없기에 적응을 해야할 듯한데 지금도 눈앞이 아른거리고 힘듬니다 이동경로도 모르기에 너무 무섭습니다...두려움울 극복할 수 없을까요?
우울신체증상어지러움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누구나 두려울 수 있어요.
#신체증상
#우울
#강박
#어지러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반갑습니다.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대학생활 2일차인 신입생인데 기숙사에 들어온 후 긴장감이 들고 실수하고 불안감에 숨이 차오르는 느낌이라고 하셨네요. 성격도 소심하고 친구에게 말거는 것도 어려워 기숙사 생활에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집에서 통학하기엔 거리가 멀고 따로 살자니 금전적으로 힘든 상황이라 적응해야 한다는 생각에 두려움이 크신 것 같습니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기질적으로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고 적응하는 것보다 익숙한 곳에서 편안함을 느끼시는 분 같아요.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잘 적응하고 싶은 욕구와 압박감도 높게 경험하면서 어지럽고, 두근거리고, 숨이 차오르는 등 신체적인 증상으로 스트레스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올해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마카님, 축하드리고 응원합니다. 대학은 익숙했던 부모님과 가족을 떠나 처음으로 마카님의 인생을 계획하고 펼쳐나가는 시기일 것입니다. 마카님 뿐 아니라 누구라도 환경이 변할 때 설레임과 불안감, 긴장감 등 복합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주변 사람들과도 이런 감정을 나눠보면 어떨까요? 말거는 것조차 힘들다고 했는데 크게 심호흡 한 번 하고 같은 방 룸메이트에게 인사부터 해보는겁니다. 그러다 차츰 이야기를 나눠보면 상대방과 비슷한 관심사를 찾고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동문이나 관심있는 동아리 활동, 과의 소모임 등 서두르지 않아도 차츰 아는 사람이 생기면서 지금의 불안감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동경로도 몰라서 무섭다고 했는데 그럴 때는 같은 방 선배 등에게 도움을 청해보셔도 좋겠어요. 또는 친한 친구나 가족과의 통화로 이런 감정들을 털어놓으면서 마카님을 응원하는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마카님 만의 취미활동이나 산책, 명상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신을 격려해주며 지켜보시고 기숙사생활을 해보다가 맞지 않거나 변화가 필요하다면 그때 다른 방법을 찾는 것도 괜찮습니다. '나는 꼭 여기서 잘 적응해야 해'라고 스스로를 다그치지 않으면 좋겠어요.
마카님의 사연글을 보며 오래 전 대학시절의 두근거림과 불안감이 생각나서 글을 남겼습니다. 지속적인 불안감으로 힘들다면 학교 내의 학생상담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여기 마인드까페를 찾아오셔도 됩니다. 마카님에게 응원의 마음을 보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