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이제 막 고1이 된 학생인데요 최근 들어서 미래가 너무 두렵기만 해요. 개학이 다가오고 이제 진짜 대학과 진로를 생각해야 하고 지금보다 더 많은 공부량과 압박을 견뎌야 한다고 생각하니 심장이 떨리고 잠도 안 와요 불안하고.. 제가 과민반응 하는 걸까요? 앞으로 볼 시험들도 두렵고 내 노력에 대한 결과과 그저 두럅기만 해요 하염 없이… 지금도 걱정 때문에 잠이 안 오네요
우울불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앞으로의 미래가 두려운 마카님께
#적응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앞으로의 학교생활, 공부량과 압박감 등으로 불안하고 잠이 오지 않아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새로운 환경에 대한 긴장감, 불안감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증상이기도 하지만 잠이 오지 않을 정도라면 불안 수준이 조금은 높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어릴때부터 변화에 민감한 성향이었다면 고등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더 걱정되고 불안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을 하게 되면 지금보다 더 많은 공부량과 시험에 대한 압박감 등을 미리 걱정하다보니 그러한 상황에 있을때처럼 현재 두렵고 무기력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걱정이 되시나 봅니다. 아무래도 친한 친구들과도 헤어지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야 하며 공부량도 많아지는 고등학교 생활에 대해 걱정과 불안이 많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량이 어느정도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공부한 노력한 만큼에 대한 시험결과도 많이 걱정되시나 봅니다. 마카님의 노력을 시험점수에 국한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시험점수가 마카님의 모든 면을 평가할 수 없으니까요. 자신의 노력에 칭찬해주고 과정에 의미를 두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혹여나 시험결과가 생각한만큼 나오지 않더라도 스스로를 위로하고 이전보다 더 나은 `나`를 위해 노력하시는 것이 결과적으로 시험성적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걱정이나 고민을 하게 되면 끊임없이 꼬리를 물게 되어 무기력해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질 수 있기에 간단한 운동을 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앞 공원을 가볍게 산책하기, 줄넘기하기 등을 한다면 불안 정도가 조절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수면부족
· 일 년 전
고등학교 입학할 시기쯤의 제가 생각나 댓글 달아봐요:) 고등학교가 비추는 이미지라던가 수능이라는 대학시험이 괜히 무섭고 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자꾸만 머릿속을 채우는데요, 막상 학교에 가면 수업하고 친구들과 시시콜콜한 대화주제로 웃고 중학교때와 같은 모습인데? 싶을 정도로 별거아닌 일상으로 자리잡게 될 거에요! 사람은 항상 겪어보지 않은 일에 두려움을 가지게 되잖아요? 마찬가지로 고등학교도 똑같습니다! 저도 고작 고등학교를 1년정도 다닌 고2 학생이지만, 1년동안 시험도 보고, 재밌게 놀기도 하고 어느때와 같은 일상을 보냈는데 벌써 2학년이 되어버렸거든요:) 그냥 학교 한 번 가보자! 이렇게 가벼운 생각으로 대해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네요 고등학교에서 챙길 것도 할 것들도 굉장히 많지만 그만큼 재밌고 신기한 경험도 많으니 부담보다는 경험이라 생각하고 즐겨보시길 바래요:) 고등학교 입학 축하드리고, 찬란한 청춘을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