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불합격 후 무기력과 우울로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대학원|검정고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임용고시 불합격 후 무기력과 우울로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조이조이조이
·일 년 전
저는 40대 가정주부예요 중학생 자녀 둘을 키우고 있고 성실하고 능력도 있는 남편 옆에서 큰 욕심만 내지 않는다면 살아가는데 불편함 없는 삶을 살고 있었어요. 하지만 저는 어린시절 어려운 가정형편과 환경으로 고등학교를 검정고시로 졸업했어요. 하지만 공부하는것을 좋아하고 학창시절 공부를 제법 했었기 때문에 공부를 하기로 했어요. 오래된 미해결 과제였으니까요. 독학사로 1년 반정도로 빠르게 학사 학위를 따고 8:1의 경쟁율의 교육대학원에도 한번에 합격했어요. 시험에서 떨어지는 일이 없었네요. 정말 좋은 효능감을 가질 수 있었고 뭐든 열심히 하면 될 줄 알았어요. 대학원 졸업학기에 초수시험을 봤고 좋은 성적으로 필기에 합격했어요. 다들 큰 실수만 없다면 합격할 수 있는 성적이라고 했어요. 하지만 면접준비도 열심히 했었지만 0.0x차이로 최종 불합격을 했어요. 저보다 필기점수가 한참 낮은 선생님들도 다 붙고 행복해 하시는 모습을 지켜보기만 했네요. 좌절감이 커서 그만 두려고 했지만 남편이 그동안의 노력이 아깝다고 하여 다시 도전했어요. 재수때는 모의고사 성적도 월등하게 좋아졌고. 자신 있었지요. 하지만 선발 인원이 오분의 일로 줄었어요. 너무 마음이 힘들었지만 결국 소수만을 뽑는 필기 시험에도 꽤 높은 점수로 합격했어요. 하지만 이번에도 면접에서 낮은점수로.. 소수점이 모자라 떨어지고 말았어요. 저보다 필기점수가 낮았던 선생님들은 모두 합격했구요….. 너무 우울하고 무기력으로 공부는 물론 다른 어떤 일도 할수 없게 되었어요. 자신감도 떨어지고 세상이 너무 무섭고. 그저.. 세상에게 거부당한 느낌이예요. 너는 아무리 끔틀거려도 발 밑의 벌레같은 존재라고 노력따위는 하지말라고 하는것 같아요. 이 세상은 제데로 성장했고 정상적인 환경의 사람에게만 기회가 주어진다고 알려주는것 같아요. 도전을 하지 않았다면 이런 괴로움은 없었을텐데 너무 후회스럽고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요. 무가치한 존재로 증명해내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어려움이 있었구나… 구지 증명 할 필요도 없는일에 시간을 쏟았구나.. 그시간에 아이들과 더 여행을 다니고 함께 시간을 보내
콤플렉스불안의욕없음우울공황트라우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송이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우리의 삶에 실패는 없어요. 과정만 있을 뿐 입니다.
#우울
#불안
#자존감
#인지
#인지오류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송이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지금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몇글자 작성해 봅니다.
📖 사연 요약
미해결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부를 다시 시작했고 학사학위 취득, 교육대학원 합격 등 뭐든 열심히 하면 된다는 자기 효능감이 올라오셨군요. 그러던 중 초수시험을 보게 되면서 필기는 합격했지만 면접시험에서 아쉽게 떨어지게 되셨군요. 이후 남편의 응원을 받아 재도전을 했지만 결과가 달라지지 않아 낙심을 많이 하시면서 우울과 무기력에 자책을 하면서 괴로운 시간들을 보내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우리는 저마다 다른 경험을 가지고 있어요. 같은 상황이라도 사람마다 다르게 경험하기 때문에 이를 각자가 가진 특정한 패턴이라고 해요. 이것은 자신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넘어 ‘자기 ㅈ신’, ‘주변 세계’, ‘미래’에 관한 믿음과 관점을 결정하게 되지요. 이 패턴이 왜곡되고 그 관점대로 계속해서 경험이 쌓이게 되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개 되요. 마카님의 경우 ‘정신적 여과’라는 인지 오류를 경험하고 계신 것 같아요. 정신적 여과란 부정적인 세부사항에만 초점을 맞추고 긍정적인 것은 무시하는 것 긍정적인 것을 여과해버림으로써 전체 상황을 부정적으로만 보는 것을 이야기 하는 거에요.
💡 대처 방향 제시
우리의 삶은 성공과 실패만 있을까요? 마카님의 성공은 40대의 아름다운 도전, 검정고시 합격, 학사 학위 취득, 교육 대학원 합격 아니였을까요? 그럼 실패는 면접에서 떨어진 것 일까요? 우리의 삶에는 실패란 없다고 생각해요. 면접에서 떨어졌다고 나의 삶이 무너지고 없어진 것은 아니니까요. 과정만 있을 뿐입니다. 살아오는 과정에서 넘어지기도 엎어지기도 코가 깨지기도 해요. 아 여기서 이렇게 가다가 내가 넘어졌었지? 하면서 넘어지지 않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해요. 지금까지 잘 해온 순간들을 기억하세요. 그리고 넘어지지 않기 위한 방법을 찾아 고민해보면 어떨까요? 누구나 과정 속에서 넘어질 수 있어요. 아 넘어져서 다행이구나 이를 기회로 넘어지지 않기 위해 다시 해봐야지. 그리고 내가 했던 접근방식이 어땠는지 살펴보고 분석해 보세요. 아주 천천히요. 마음 급하게 서둘러 가다보면 다시 넘어질 수 있어요. 편안한 마음으로 목표를 향해 조금씩 전진하는 것이 중요해요.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작은 단계들로 나눠 진행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리고 스스로에게 친절을 배푸세요. 잘해온 시간들 그리고 노력에 격려해주고 칭찬해 주세요. 애썼다 그동안 잘해 내느라 고생했어 라구요.
마카님 애쓰셨어요. 그동안 살아내느라. 힘들었겠지만 그럼에두 불구하고 어려운 도전에 잘 해나아가고 있잖아요. 어렵고 힘들 땐 주위를 바라보세요. 항상 응원하고 있는 남편과 아이들이 있으니까 넘어져도 괜찮습니다. 저도 마카님 곁에서 늘 응원하겠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언제든 찾아와 주세요. 마카님이 더 단단해 질 수 있도록 도와드릴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가근불가원
· 일 년 전
도전하고 이루어 낸 당신은 참 멋진 분이십니다. 증명하기 위함이 아닌 미해결 과제를 무사히 마치셨군요. 축하드려요. 무가치한 것이 아닐겁니다. 남편분도 아이들도 존경하고 계실겁니다. 도전하고 이루었으니 기회는 분명 다시 올거예요. 전업주부였지만 아이들도 컸고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으시니까요. 늘 웃을수 있는 시간들로만 채워지시길 ...
커피콩_레벨_아이콘
발랄한고양이들
· 일 년 전
면접학원을 다녀보는게 어떨까요? 저 아는분은 코칭받으시고 면접낙방 네번만에 합격하셨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yxxc
· 일 년 전
계속되는 성공에 딱 한번 실수와 실패가 생기면 사람은 너무 쉽게 좌절한다고 합니다.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무기력해도 괜찮아요. 늘 다시 일어나면 되지 않습니까, 10번 실패해서 다시 일어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처한 상황이 정말 괜찮음을 다시 일어나면 된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좌절은 그때 뿐이지만, 그 계기를 통해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기쁨또한 있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