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리는게 두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완벽주의|집착|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틀리는게 두려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올해 중학교 2학년이라 시험공부를 하고 있는데 첫 시험에서 만점 받고싶다는 강박 탓인지 완벽주의 성향이 점점 생기는 것 같아요. 그래서 시험공부 할때도 틀리는게 싫고 이제 배워가는 단계인걸 알면서도 처음부터 완벽함에 자꾸 집착하게 돼요. 문제 푸는것도 틀릴까봐 무서워서 의욕도 사라져요. 이제 첫 걸음인데 벌써 이러면 나중엔 어떡하죠
중독_집착의욕없음호흡곤란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잘 하고 싶은 마카님께
#완벽주의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시험에서 만점을 받고 싶다는 강박으로 인해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시험에서 만점을 받고 싶다는 마음가짐은 정말 공부를 잘하고 싶다라는 마음이라고도 보여집니다. 다만 실제로 만점을 받으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시험점수가 마카님의 노력의 모든 부분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스스로 강박이나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계시기 때문에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한다면 변화가 더 빨리 찾아올 수 있을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완벽을 추구하다 보면 실패를 참기가 어려워 시도를 하지 않게 되고 의욕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한 개라도 틀리면 실패한 것이기 때문에 아예 공부를 하지 않는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시험에서 만점을 받고 싶은 만큼 공부를 잘하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면 좋을 것입니다. “아 내가 정말 공부를 잘해내고 싶구나”라는 나의 마음을 격려해주시고 시험에서 만점을 받고 싶은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칭찬을 받고 싶어서?, 이전의 성적이 불만족스러워서?, 원하는 곳에 가려면 높은 점수가 필요해서? 등 다양한 이유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마음을 스스로가 인식하고 보듬어주는 시간을 가진다면 보다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지만 공부도 더 잘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성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수많은 오답에 대해 다시 정리하고 공부한다면 만점에 가까워 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께서 스스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인식하되 그 실패를 보다 마카님께 긍정적으로 사용하시는 방법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습문제를 풀다가 오답이 발견되었을 때 아쉬운 마음도 들 수 있지만 “아! 시험에서 틀리지 않아서 다행이다. 이번에 잘 알아놔야지”라고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부를 할 때 책상에 앉아 책을 보는 공부시간 이외 휴식시간도 꼭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마카님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중간에 꼭 하시고 가벼운 산책이라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불안감, 무기력한 것들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그 마음가짐 계속 유지하면서 이번 시험 기간에도 열심히 공부해봐요. 저도 열심히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kaalaaua05 (리스너)
· 일 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리스너 akaalaaua05입니다. 한 문제만 틀려도 틀릴 때마다 가슴이 떨리고 무서워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많이 고민되는 상태이시군요. 저는 공부하다가 틀리거나 실패를 경험할 때마다, 성장의 밑거름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내가 이 문제를 틀렸기 때문에, 다음번에는 이 문제를 마주했을 때 잘 해결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틀린 문제는 그냥 넘어가지 말고, 꼭 오답노트에 적으며 왜 틀렸는지, 앞으로 어떻게 하면 안 틀릴 수 있는지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세요. 양도 중요하지만 양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질이랍니다. 남들이 100문제를 풀더라도, 마카님은 1문제를 제대로 분석하고 다음부터는 틀리지 않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해낼 수 있고, 지금도 아주 잘하고 계십니다. 언제나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