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지고 너무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이별|연인|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헤어지고 너무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Nickoo
·일 년 전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남자입니다. 저는 그 친구와 약 1년정도 연애를 했습니다. 연애를 하는동안 평범하게 다툼과 사랑을 이어나가는 중이 었고 매일 같이 보는사이가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의 시간은 줄어들고 내 시간을 달라고 하면 상대방이 싫어할까봐 저의 입장에서는 계속 상대방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저도 상대방도 서운함이 쌓여가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는 서운한 이야기를 하지 않은채 참고 있었던것 같았습니다. 혼잣말로 힘들다. 쉬고싶다.라고 하면서 그러다 어느날 그 친구가 나에게 상의도 없이 타투를 한다고 하길래 저도 모르게 너 혼자정할꺼면 여기서 끝내라고 욱하면서 이야기를 했고 상대방은 어이가 없는 표정으로 저를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서로 비난과 불만을 털어놓고 헤어졌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른점은 제가 그 친구를 놓치 못하고 미련을 갖는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연락을 하고 관계를 이어가려고노력했지만 상대방은 마음정리가 끝난상태였습니다. 그때부터 제 몸이 이상해지면서 버려진다. 나 혼자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부터 들면서 2주가 지났는데도 불안했다가 괜찮았다가 반복중입니다. 그리고 쉬는날들이 더 불안하고 힘이듭니다. 이런 날들이 지속되면서 상대방 탓, 내탓을 하면서 자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예전처럼 제 일상을 되찾고 스스로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우울공황의욕없음트라우마분노조절스트레스불면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일상을 찾고 싶습니다.
#공황
#의욕없음
#분노조절
#우울
#스트레스
#불면
#트라우마
#중독_집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 사연 요약
사랑하는 연인과 갑작스러운 이별로 많이 힘들고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연애를 하면서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지 않고 혼자서 안고 있다가 무의식으로 상대방에게 화를 내고 헤여졌다고 느껴집니다. 마카님이 생각지도 못한 말과 행동으로 헤어지게 되었다고 하는 자책감이 커서 더 아프고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감정은 일정하게 오고 가고 하는 에너지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안에 감정이 들어오면 적절하게 감정을 내보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 안에 있는 감정이 소화가 됩니다. 연애에 대한 감정도 마찬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애를 하면서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고 말해주어야 나의 감정에 대한 자유로움과 상대방에게 나의 내면을 말해주는 것이 어서 서로의 감정을 느끼면서 마추어 나아가게 됩니다. 마카님은 이런 감정에 대한 해소가 이루어 지지 않고 헤어지게 되어서 혼란스러운 느낌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에 대한 자책이나 반성 과거를 회상하는 감정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인간관계는 혼자만의 책임이라기 보다는 서로 주고 받는 감정과 생각이 만들어내는 그런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을 정리하는 것은 큰 감정부터 찾아서 그 감정을 내가 수용하고 그런 나의 마음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미련이라는 감정이 제일 큰 감정이라면 미련을 가진 자신을 위로 하고 하지 못했던 말들을 적어서 편지를 써보고 태우거나 일기로 적어서 마음의 이별을 완결 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간 관계는 혼자서 다 풀 수 없다는 것도 받아들이면 도움이 됩니다. 인간관계는 다른 두 사람이 겪는 감정과 이성, 행동 문제이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격려와 지지를 자신에게 주는 것입니다. 감정을 정리하는 것은 큰 감정부터 찾아서 그 감정을 내가 수용하고 그런 나의 마음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미련이라는 감정이 제일 큰 감정이라면 미련을 가진 자신을 위로 하고 하지 못했던 말들을 적어서 편지를 써보고 태우거나 일기로 적어서 마음의 이별을 완결 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간 관계는 혼자서 다 풀 수 없다는 것도 받아들이면 도움이 됩니다. 인간관계는 다른 두 사람이 겪는 감정과 이성, 행동 문제이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격려와 지지를 자신에게 주는 것입니다.
감정에 찌꺼기를 오래 안고 있다면 삶의 방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산 안에 있는 감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orYou0000
· 일 년 전
이유가 어떻든 헤어진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고, 끝난 관계는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분을 잊는 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지만, 본인이 하고싶은 것과 좋아하는 것을 찾아 취미생활을 하면서 살다 보면 자연스레 잊혀질 것이고, 새로운 사랑이 올 수도 있습니다. 지난날의 나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재정비하면서 새로운 무언가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면 앞으로의 인생이 보다 더 나은 삶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행복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ickoo (글쓴이)
· 일 년 전
@ForYou0000 고맙습니다.진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