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가 때문에 고민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아토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토피가 때문에 고민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jack4745
·일 년 전
아토피는 1살 때 앓았다가, 13살 때 재발해서 16살인 지금까지도 치료 중 입니다. 가장 심하게 앓았던 1년 전에는 집도 나가지 못하고 학교만 간신히 다니고 하루 종일 집에만 있었고, 잠도 간지러워서 거의 못 잤습니다. 지금은 거의 다 나았지만, 얼굴을 앓아서 그런지 거울을 봤을 때, 병들었을 때에 얼굴이 떠올라 거의 보지 못하겠고, 사람 얼굴을 마주보는 것도 힘듭니다.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콤플렉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아토피 때문이 힘듭니다.
#아토피
#콤플렉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아무래도 아토피를 앓았던 부위가 얼굴이다 보니 계속 마카님의 얼굴이 신경 쓰이고, 일상생활에서 거울을 보는 것은 물론, 사람들과 마주치는 일이 힘들다고 하시니 마카님의 힘듦이 그대로 전해져 오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아토피가 다시 재발할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걱정, 그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현재 아토피가 많이 개선되었지만. 오랫동안 앓았던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해 마음 한편에는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할 거라는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과거 아토피가 심했던 자기 모습을 떠올리기도 힘들 만큼, 그때의 마카님을 굉장히 부정적으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병을 앓고 있는 건 마카님의 잘못도, 죄도 아닌데 말이죠. 어쩌면, 마음 한편에는 ‘내 얼굴은 끔찍해.’, '쳐다보기도 싫어; ‘사람들이 나를 이상하게 볼 거야.’와 같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여기는 마음이 마카님으로 하여금 거울을 보기 힘들게 만들고 사람 얼굴을 마주보기 힘들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추측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저는 신체와 마음, 두 가지 측면에서 제안하고 싶습니다. 1. 신체 아토피가 많이 개선된 것은 정말 축하할 일이지만, 기본적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집안의 온도, 습도, 청결 상태, 운동, 음식이 매우 중요하며, 자신에게 어떤 알레르기 반응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지 병원의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토피의 경우, 인터넷에 다양한 치료 정보들이 많이 올라와 있는데 이를 믿기보다는 전문가와의 면밀한 상담을 거쳐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들을 시도하여 치료 효과를 봤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무턱대고 시도했다간 오히려 본인의 질병을 더욱 악화 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사 선생님을 신뢰하고, 자신의 병에 대한 염려 걱정을 충분히 털어놓으며 치료받다 보면 보다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 마음 저도 아토피를 앓고 있는 환우다 보니, 아토피가 심해졌을 때 타인의 시선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빨갛게 부어오르는 걸 넘어서 진물이 나오거나 각질이 떨어질 경우, 미관상이나위생적으로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자신의 건강 상태와 현재 모습을 비하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돌봐주고 연민을 가지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주변에 아픈 사람이 있을 때 그를 돌봐주는 것처럼 자기 자신을 스스로 돌보는 작업이 마카님께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좀 더 친절하게 대해주세요. 또한, 사람들은 생각보다 타인의 모습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즉, 마카님의 외모나 피부 상태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얘기이죠. 만약, 마카님의 피부 상태나 흉터를 보고 안 좋은 얘길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그 사람이 이상한거지 결코 마카님이 이상해서가 아닙니다. 설사, 어떤 사람이 마카님을 이상하게 본다고 한들, 그건 그 한 사람의 의견일 뿐입니다. 한 사람의 의견으로 인해 마카님의 가치가 결정되진 않습니다. 마카님은 단지 피부병을 앓고 있을 뿐입니다.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콤플렉스)에 몰두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에 집중하다 보면 더욱 일상생활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꾸준한 병원 치료를 통해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하시면서,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보다는 긍정적인 모습을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카님이 너무 힘들어 하지 않고, 병을 잘 관리하여, 더욱 건강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gelsh1
· 일 년 전
황토가제일좋구요 또식단관리가무엇보다제일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