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랑 아빠가 싸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불안|이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랑 아빠가 싸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onbi0318
·일 년 전
엄마랑 아빠가 어제 싸웠어요 아빠쪽 가족이 원래 금요일날 오기로 했는데 엄마가 그건 너무 늦게 오게 된다고 토요일날 오라고 하라 했는데 그걸 아빠가 아직 말을 안 했대서 싸움이 났어요 예전에도 이런 일때문에 싸웠던 적이 있었는데 며칠 가고 풀렸거든요 이번엔 쉽게 안풀릴 거 같아요 사실 아빠쪽 가족이 많이 엄마 직업을 가지고 무시하고 이것밖에 없냐며 엄마한테 상처를 줬거든요 그거를 엄마는 참다가 이제 폭발 해버린거에요 토요일날 나갔다가 늦게 들어올거라고 저희랑 강아지도 다 신경 안쓰고 떠나고 싶다고 얘기하기도 하고요.. 이러다 진짜 이혼까지 나오면 어떡하죠? 저 너무 무서워요.. 공부에도 집중을 못하겠고 자꾸 생각하면 눈물이 나와요 진짜 이혼까지 나오면 어떡해요..? 너무 무서워요 이 시간이 지나갈거라고 해도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겠고 그냥 미래로 뛰어넘어 가고 싶을정도에요..
불안우울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현재를 뛰어 넘어가고 싶어요.
#불안
#우울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의 불화로 인해서 힘들고 불안한 마카님의 마음에 마카님의 마음과 함께 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적습니다. 부모님이 전에도 다투기는 하셨지만 최근의 다툼은 친가 쪽 친적들이 엄마 직업에 대하여 엄마에게 상처를 많이 주었습니다. 엄마의 마음이 크게 상처받고, 집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족의 갈등과 엄마가 하시는 소리를 들어서 부모님이 이혼하게 될까 마카님은 걱정과 불안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가족의 갈등, 특히 자녀가 볼 때 부모님의 갈등과 다툼은 자녀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두렵게 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카님에게 가장 두려운 미래는 부모님이 싸우시고 이혼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전에 부모님이 다투시는 상황이 있다고 쓰신 것으로 보아 과거 부모님의 갈등으로 불안했던 마음을 가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상황을 연결해 보고 더 강한 갈등이라고 생각되어 불안과 두려움이 가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부모님의 갈등은 친가 쪽 친척들이 엄마에게 상처를 준 것도 있겠지만 가장 엄마를 힘들게 하는 행동은 아버지가 이런 친가 쪽의 편을 들거나 아무런 방어 조치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의 갈등의 시작과 전개의 내면은 두 분의 심리적이 신뢰 회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분의 사이가 건강하다면 친가 친척들이 그런 말을 하지도 않을 것이고 그런 말을 한다고 해도, 아버지께서 방어를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주 이런 상황에서 자녀들은 부모님의 상황을 개선하려고 자신이 중간에 끼어서 노력하고 불안감이 더 커지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부부의 문제는 자녀가 중간에서 어떤 역할을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고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자녀의 입장에서 불안하겠지만 자녀가 건강하게 있는 부분이 부모님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자녀가 불안하면, 또 이 부분이 부모에게 갈등을 일으키는 또 다른 요인 되기 쉽습니다. 마카님의 불안을 줄이는 방법을 부모님보다는 이런 마음을 위로 받을 수 있는 친구나 믿을 만한 사람과 대화를 해보고 짐을 더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에 압도 당하기 쉽기 때문에 감정을 들어주고 이해와 공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감정을 수용 받고 전문가와 함께 보다 건강하게 자신의 삶을 대하는 태도를 배우는 것에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1211
· 일 년 전
걱정하지 마세요 작성자분께서 걱정하시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에요 괜찮아요 만약 정말 걱정하는 일이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어른의 일인거에요 이혼을 한다고 해서 작성자분께서 부모님의 자녀가 아닌 건 아니잖아요 저도 이혼 가정에서 컸지만 엄마 아빠 둘 다 자주 보며 살았어요 다 괜찮을 거에요 일어나지 않은 일로 스트레스 받아가며 걱정할 필요 없어요 힘내세요 (๑و•̀Δ•́)و✧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nbi0318 (글쓴이)
· 일 년 전
@s1211 감사합니다 부모님이 둘이 계시지 않는다는건 슬픈일일거 같지만 만일 그런일이 일어난다 하면 제가 잘 붙잡아 볼게요 여유를 두고 기다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