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생각하고 있는 남친이 저희 아버지를 닮았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 남친이 저희 아버지를 닮았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ihyej0723
·일 년 전
저희 어머니는 결혼생활이 불행하셨습니다. 아버지가 폭력적이거나 알콜중독이있거나 도박을 하는 그런 분은 아니셨어요. 그저 혼날까봐 사소한 거짓말을 하고 삐지면 말을 안하는 부분, 데이트코스나 맛집을 찾는 것도 항상 어머니가 하고 데이트 요청이나 가족여행 제안도 항상 어머니가 하는 부분 등 이런 사소한 부분이지만 아버지의 싫어하는 부분들이 남친에게서 보이네요 서로 30대 초반이고 3년차 커플이라 이제 결혼얘기가 나오는데 제 남친을 저는 정말 사랑하지만 이 결혼을 해도 될까 싶네요... 어머니랑 같은 결혼 생활을 하게 되는 건 아닐까요? 물론 어머니의 연애와는 차이가 있다지만...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시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백소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어머님의 불행한 결혼생활의 실체를 만나보세요.
#결혼
#결혼생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백소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결혼을 앞두고 남편이 될 3년 사귄 남친이 아버지와 비슷한 점이 보여 결혼을 해야할지 갈등이 되는가봅니다. 남친을 정말로 사랑하지만 아버지와 닮은 사소하지만 싫어하는 부분이 보이니, 어머니처럼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게 될까봐 걱정이 되시는군요. 결혼을 선택할 때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문제 같습니다. 아버지의 싫은 모습이 남친에게서 자꾸 보인다면 얼마나 불안하시겠어요. 아무도 부모처럼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고 싶지 않을테니까요.
🔎 원인 분석
어머니의 결혼생활이 불행했다는 것은 어머니의 생각인가요, 마카님의 생각인가요? 자신의 것으로 보이겠지만, 마카님 안에 아버지에 대한 생각, 감정, 경험이 마카님 것인지 어머님에게서 온 것인지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안에는 어릴 때부터 내 존재처럼 여겨지는 생각들이 자연스럽게 들어와 있습니다. 위 마카님의 글에서 예를 들자면, 마카님은 자신을 어머니와 동일시하고 계신 듯 보입니다. 어머님의 생각이나 감정인듯한 혹은 어머님의 영향이 크게 느껴지는 '어머니는 결혼생활이 불행했다' 그리고 어머니를 표현하는 문장에 '항상'이라는 단어가 두번 그리고 아버지의 싫은 부분은 '사소한' 이라는 단어가 반복되었습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와 정서적인 유착 상태였다면 아버지에 대한 생각이, 마카님이 실제 경험하고 내린 판단이나 평가라기보다 어머니의 생각이나 경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럴 경우, 경험은 없는데 어머니가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만 마카님에게 남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경험을 분명히 알지 못하는데다 합리적인 평가를 내리기 어려운 아동.청소년기의 마카님이 어머니의 경험을 그대로 받아들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어머니의 결혼생활이 불행했다는 그 생각의 실체를 맞닥뜨려 보십시오. 마카님의 어머니가 당신의 결혼생활이 불행하다고 여겼다면 무엇이 불행했는지, 어째서 계속 유지했고 그럼에도 행복했던 것은 무엇이었고, 불행하다고 여긴 순간 어떻게 마음을 관리하고 어디에 도움을 청하고 행동하셨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머님의 불행한 결혼생활'이라는 생각이 마카님 생각이라면 어머니와 (아버지도 함께라면 더 좋지요) 같이 마카님이 생각하는 두 분의 불행한 결혼생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불행한 결혼생활의 실체가 무언지 마카님이 분명하게 알게 될 경우, 마카님이 어떤 기분이고 무슨 생각이 들지 궁금하네요. 추측컨데 마카님이 모호하게 알고 있을 때보다는 불행한 결혼생활에 대한 두려움이나 걱정이 줄어들 것이라고 봅니다. 마카님이 말씀하신대로 마카님의 연애와 어머님의 연애는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실테니까요. 그리고 분명히 알고 나면 마카님이 부모님과 자신을 분리하고 지금 남친의 행동을 불행한 결혼생활을 한 어머니의 시각이 아닌, 마카님 자신의 시각으로 볼 수 있겠지요.
낭만적인 사랑의 단계에서 정서적 공생(예: 우리는 하나다, 우리는 둘 다 똑같은 것을 원한다는 신념이 생기고 그 신념이 자연스러운)이 이루어지는데, 3년이 되었으니 이제 상대에게서 다른 것이 조금씩 보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이 때 갈등이 일어나면 두 분이 더 친밀해질 수 있는 기회로 보시길 바랍니다. 한 개인이 심리적인 성장을 이루어가듯 두 분이 만들어가는 결혼관계도 계속 성장이 일어납니다. 조금 힘들긴 하겠지만 해볼만 합니다. 성공의 열매는 언제나 달달하니까요. 마카님, 결혼을 앞두고 정말 많은 생각이 들 듯 합니다. 사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어머니의 불행한 결혼생활의 원인으로 보이는 동시에 마카님이 결혼을 해도 될까 고민할 정도인)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생각들을 이번 기회에 구분하고 정리하고 자신의 진정한 바람과 욕구를 확인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상담도 이를 돕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