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이랑 안 맞아서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대인|바람|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이랑 안 맞아서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Winteruby
·일 년 전
23살이고요. 대학 자퇴예정입니다. 현제 부모님이랑 같이 살고있고 돈을 모으고 있어요. 약간 대인기피증 비스무리하게 좀 있어서 남한테 전화하는게 힘듭니다. 배ㄷ의 민족 이런 앱이 없으면 배달음식도 전화주문때문에 못 사먹을 정도에요. 아르바이트 면접도 이래서 전화하기 힘들었고, 대본써서 했고요. 부모님께 몇번이고 힘들다고 했는데 너는 어른이 되었는데 왜 못하냐고 애냐고 그러시는게 힘드네요. 방금도 병원예약으로 한바탕 말싸움 했습니다. 전화 거는게 뭐 그리 어렵냐고 그러시고 내용 들으면 웃기다고 그러시는데 스트레스 받습니다. 그냥 빨리 돈 모아서 독립하고 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은아 코치
1급 코치 ·
일 년 전
마카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소통
#공감
#부모님
#대인관계
#자존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이은아입니다.
📖 사연 요약
배달 음식 주문과 면접을 할 때도 대본을 써서 참여할 정도로 전화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힘드시네요. 그러나 이런 마카님의 마음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님에게 야속한 마음과 화나는 마음도 있으셨을 것 같아요. 부모님께 공감과 이해를 받고 싶고 더 이상 부모님에게 ‘다른 사람들은 쉽게 하는데 왜 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지 않은 마음으로 빨리 독립하고 싶으신 마음도 많으시네요. 마카님은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고자 외형적으로는 독립을 원하시고 이와 동시에 내면에서도 변화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셔서 이런 사연을 올리신 듯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부모님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마카님을 이해해 주고 공감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과 누구보다도 대인 관계를 잘하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을 알아주기를 바라시는 듯 느껴집니다. 지금까지 마카님 혼자 힘든 시기를 견디셨다면 조금은 의지하고 힘이 되어줄 사람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으신 것 같아요. 또한 부모님과의 관계에서도 간섭받지 않고 존중하며 지지해 주는 그러한 독립적인 관계를 원하시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한바탕 말싸움을 했다는 마카님의 말씀 속에서 지금 상황을 부모님에게 전달하고 싶으나 그것이 안되는 답답함과 속상함 그리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강한 욕구가 느껴집니다. 이러한 마카님의 자기 표현 속에는 ‘나’를 보호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신 것 같아요. 또한 약간의 대인기피증 비스름하게 있다고 하시면서도 대본을 써서 면접을 했다는 말씀 속에서는 필요하다면 그것이 무엇이든 다양한 방법으로 해 내시는 내면이 힘이 강한 있는 분이라고도 느껴지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심이 어떠실까요? 부모님으로부터의 독립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생각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약간 대인기피증 비스름하게 좀 있다고 생각하며 남에게 전화하는 것이 힘들다는 생각하기 전에는 어떻게 지내셨는지를 생각해 보시면서, 첫째, 그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는지, 둘째, 무엇이 걱정이 되어 다른 사람과 전화를 하기 힘들어하는지에 대한 마카님이 생각을 가감 없이 글로 써 보는 방법을 권하고 싶습니다. 어쩌면 그 글 속에는 마카님이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우려로 자신을 보호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이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과거의 삶 속에서 발휘되었던 강점을 활용하여 진정한 소통을 하실 수 있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진정한 ‘나’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면의 힘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