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만나도 불안하고 믿질 못하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바람|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누구를 만나도 불안하고 믿질 못하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빨간바나나토끼
·일 년 전
저는 20대중후반 취준생이고 어릴때부터 불안감이높았던거같아요 새아빠와 엄마는 제가어릴때부터 도박,외도등등 하였고 가정싸움 가정폭력도 심하고. 빨간 차압딱지도 집안에 자주붙여졌습니다 매일같이싸우니 지옥같았어요 성인이되고나서도 불안장애증세는 더더심해지고 연애에 있어서도 전남친의 바람등으로인해 사람을 믿는게 어려워졌습니다 (어릴때 새아빠의 외도역시 영향을 미친듯 합니다) 그래서 그이후에 연애를 안하다가 정말 제게 잘해주는 사람을 만나 불안장애도 의심병도 치유해가며 1년전부터 잘만났는데 장거리가되고 남친이 취업을하면서 그불안과 의심증세는 다시심해지고 있습니다 어디에도 집중을 못하고 상대방이 바람날까봐 두려워하고 스트레스받고 불안해합니다 매일매일요 미쳐버릴거같습니다 딱히 상대가 의심갈만한 행동도 안하는데요... 저어떻게 해야하나요 지금은 취업준비하면서 약에 의존하고 있는게 다입니다 돈도 비싸서 상담도 부담스럽더라고요 어떻게 해야 제가 편안해지고 의심하지않을수있을까요 도와주세요
불안의부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남친에 대한 불안과 의심증이 생겨요.
#불안
#의부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 사연 요약
어린 시절에 새아버지와 엄마의 도박과 외도로 가정에 불안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남친을 사귀고 남친이 안정적이고 편안한 사람이기 하지만 과거의 남친이 바람을 피웠던 아픔과 부모님의 불안하고 힘들었던 가정 생활이 현재의 남친을 불안해 하고 의심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불안과 의심이 과거에서 출발했다고 가정하더라도 현재에 이어지는 자신의 사고와 감정은 현재를 힘들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원인은 부모님의 외도와 갈등으로 인한 트라우마와 과거 남친으로 인해서 생긴 상처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과거 아픔으로 인한 트라우마는 현재도 강하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대처로 인해서 국가 기관에도 트라우마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이 있을 정도 입니다. 아프고 힘든 마카님을 먼저 위로를 드리고 싶습니다. 과거의 힘든 감정을 또 느껴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사라지지 않는 감정을 주어서 더 답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상처는 마카님의 마음 안에 있어서 마카님에게 세상을 보는 다른 안경을 준 것과 같습니다. 빨간 안경을 쓰고 있다면 세상이 빨갛게 보일 것입니다. 이런 마음으로 마카님의 어려움은 마카님의 안에 있는 것이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입니다. 내면에 있는 불안을 떨치는 방법은 내면에 있는 불안한 나와 대화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음 속의 나를 그리고 그 사람과 대화를 해보는 것입니다. 속으로 하셔도 되고 말로 직접 표현해도 됩니다. 의심하는 나와도 대화를 해보는 것입니다. 밖을 통제하려고 하는 것은 목표물이 아닌 다른 곳에 총을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 것이 쉽겠지만, 자신 안에 있는 감정을 살피고, 그 감정을 다스리는데 중심을 두면 조금씩 나의 감정을 조절하는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의심은 사고 장애의 일종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사고에 대한 변화와 감정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빨간바나나토끼 (글쓴이)
· 일 년 전
@breatheinnout 아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