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없이는 무엇도 재미가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술 없이는 무엇도 재미가 없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모르겠어요 무엇때문에 술에 의존 하기 시작했는지... 술없이 카페가서 수다떨고 밥한끼 먹어도 즐겁던 시절이 있긴해요.. 아주 오래전이지만.. 이제는 술없이는 사람 만나는것도 재미없고, 어디 놀러갈때도 끝바지엔 항상 술이 있어야 재밌어요. 술 마시려 했는데 누가 그 시간을 훼방 놓고 일부러 먹지말라는것 처럼 나오면 너무 화가 납니다. 오늘 같은 경우도 다음날 일 가기 전 가볍게 기분좋게 한잔 하고 자려했는데 .. 자취하는 집에 엄마가 오후 2시쯤 오셔서는 일부러 저녁 거의 8시반까지 있다 가셨어요. 저 마시지 말라고 하는듯이요. 얼굴에 열이 올라올 정도로 화가 치밀었지만 저도 솔직히 술마시는게 잘하는 것도 아니고 참았습니다. 그럴꺼면 놀다가는 듯이 수다도 떨고 하던가.. 은근히 감시하듯이 옆에 앉아서는 휴대폰 보고 흥미거리 있는 척 가끔 얘기하고 그냥 꼴보기가 싫었어요. 사실 오래전부터 엄마에게 좋지않은 감정을 갖고 있긴했습니다. 사사건건 참견하고, 은근히 강요하고, 사소한 것에 병적으로 집착, 우유부단하고.. 평소 저를 위하고 위하는건 알지만 그냥 숨막혔어요. 주제와 거리가 먼 얘기를 했네요.. 아무튼 제 인생에 음주라는게 그냥 가끔가다 살짝씩 즐기는 가벼운 정도였으면 좋겠습니다. 알콜클리닉 가서 상담 받고 약 지어 먹으면 도움이 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백소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네 도움이 됩니다. 우선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알콜클리닉
#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백소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언제부터 술에 의존하기 시작했는지 모르겠지만 항상 술이 있어야 재미있고, 술을 마시려 했는데 누가 그 때 훼방을 놓으면 술을 못마시게 하려는 것으로 여겨지며 화가 많이 나시네요. 오늘도 어머니께서 마카님이 자취하는 곳에 오셔서 가볍게 한잔하고 자려했는데 저녁늦게까지 있다 가셨고 화가 치밀었지만 참으셨네요. 어머니에게 오래전부터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어 평소에 마카님을 위하는건 알지만 그냥 숨막혔었고요. 그리고 알콜클리닉에 가서 상담받고 약을 지어먹고 살짝 즐기는 가벼운 정도가 되기를 바라셔서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위의 글로 봐서 마카님이 술을 자주 마시고 술없이 사람들을 만나는게 즐겁지 않고 술이 있어야 재미있다고 하시니 '문제적 음주'인지 의존 초기 단계인지 확실치 않아 보입니다. '문제적 음주'는 알콜 의존의 전단계로 습관적 음주와 폭음이 있고 모든 스트레스를 음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생기는 단계입니다. 음주를 하는 것에 핑계를 만들며 음주를 통해 정신적(불면, 우울, 스트레스 등)으로 안정을 찾으려고 하는 단계인데요, 마카님이 여기에 해당되시나요? 의존의 초기단계는 취중의 행동을 나중에 기억하지 못하는 기억 상실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술자리에 앉게 되면 우선 술부터 처음 몇잔을 들이키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음주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기도 하며, 남이 보지 않도록 은밀하게 술을 마시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알콜 중독은 우리나라에 만연해 있는 중대 질환이지만, 초기단계에 그것을 스스로 알아차리고 치료하려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거 있습니다. 그런데 마카님은 어떤 연유에서인지 자신에게 도움이 필요한 것을 알아차리고, 알콜 클리닉을 찾아가 상담을 받고 필요하다면 약물치료도 받아보시려고 하시네요. 스스로 말이에요. 목표는 건강한 음주 문화를 즐기는 것인 듯 합니다. 저는 마카님의 이러한 생각과 방법을 찾으려던 그 마음 모두 지지하고 잘하셨다고 칭찬해드리고 싶습니다. 주변에 알콜 클리닉(또는 근처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을 찾아가셔서 상담을 받아보면서 자신의 상태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전문가의 확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자가진단이나 게시판 상담으로 마카님의 상태를 정확히 아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대로 꼭 전문가를 찾아가 확인을 받아보세요.
알코올 문제 있는 경우에 대부분, 불안, 우울, 수면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 다양한 심리적인 어려움(정신과적은 증상일 수도 있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알코올 의존에 대해서만 치료하고, 동반증상에 대한 치료를 함께 받지 않는다면,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재발하는 경향이 높다고 합니다. 전문의 상담을 받으시면서 이러한 심리적인 어려움도 꼭 같이 다루실 수 있으시기 바랍니다. 마카님, 꼭 진료받으시고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더 발현되기 전 초기에 치료받으신다면 치료기간도 훨씬 단축되고 치료과정도 수월할거라고 봅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맨날 술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