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과의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SNS 과의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식초에절인밥
·일 년 전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느낌이에요. 그렇다고 안하자니 다가올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크고요. 어쩌면 좋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비유적으로) 마음에 구멍이 나 있는 것은 아닐까요
#마음의구멍
#자기탐색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통합
#내모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습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느낌>이라고 하셨는데 짧은 표현 속에 외로움과 공허함이 모두 전해 지는 듯 합니다.
🔎 원인 분석
매우 한정된 정보로 추론이 빗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해하기 편하도록 비유적으로 말씀드립니다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느낌>은 마카님 마음에 구멍이 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어떤 것으로 잠시 채우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허무함이 더 크게 느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렇다고 안하자니 다가올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크고요.>라는 말씀에 얼마나 허전하고 외롭고 두려울까 등의 공감과 함께 그럴 수 밖에 없는 마카님의 심정에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마카님 마음의 구멍을 메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몇 차례의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1.마카님 마음에 구멍이 있다고 생각할 때, 연결되는 어린 시절의 경험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떠오르는 경험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경험을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을 활용하여 가능한 생생하게 묘사해 보십시오 (신문기사처럼 작성을 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겪을 당시에 상대방들에게 정말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때 아마도 다양한 감정(예>두려움, 불안, 분노 등의)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 및 표출해 주십시오 (이 때 혹시 긍정적인 내용이나 어른의 심정에서 간섭이 일어나면 그 부분을 잠시 옆으로 두고 우선 부정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몇 차례 반복하더라도 마음이 시원해 질 때까지 그래서 내면의 쌓인 감정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의 사항: 1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2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2.자신의 모습을 수용하고 다독이며 위로합니다. 어릴 때 모습을 생각하며 외로워하고 힘들어하는 그 때의 어린 자신을 안아주고 이해해주고 다독거리며 수용을 해 줍니다. 마치 어린 마카님이 앞에 있다 생각하고 그 아이를 안아준다고 상상하면서 꼭 안아주면서 그 아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그 아이가 원하는 것을 채워 줍니다 *유의 사항: 2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3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3.마카님의 현재 행동을 조율합니다 지금의 행동을 통해 얻은 것들과 잃은 것들을 각각 정리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마카님 입장에서 앞으로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이 어떤 방향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정리되는 그 방향대로 일상에서 실천하면서 행동을 점검하고 조율해 갑니다.
위 과정을 진행할 때 유의 사항과 함께 심리적 지지와 지원이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전문가와 함께 위 작업을 진행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tellars
· 일 년 전
이거 해요 이거 하다보니 생각보다 좋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