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다시 검사해보고 등급을 받아야 하는 증상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왕따]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장애 다시 검사해보고 등급을 받아야 하는 증상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힘들어안할거야
·일 년 전
1. 학생때 공부를 못했음 그리고 왕따경험 많음 2. 편식, 감정기복, 생활패턴, 자기관리 등 엉망임 3. 어눌하고 어버버해서 일 자주 잘림 알바 어쩌다 몇일~한달 2번만 해봄 사회화 덜된듯 4. 겁도 심하게 많음 5.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외모와 정신은 초~중학생… 정말 13~14살에 멈춰져있음 경계성 지능 장애라고 검사결과가 옛날에 나왔는데 진짜 애매하고요 학생때부터 또래들 사이에서 한참 어려보이고 어울리기 힘들였던 것 같아요
콤플렉스스트레스의욕없음우울트라우마경계성지능장애조울망상불안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생활 패턴부터 조금씩 변화 시켜 보세요.
#일상생활개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 건강 관리는 잘 하고 계시는지요?
📖 사연 요약
학교 성적도 좋지 않고 왕따 경험도 있고, 자기 관리도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군요. 어눌해서 일도 오래 못하고 겁도 많고, 외모나 생각, 행동 등이 멈춰 있다고 생각하시네요. 그러다 보니 현재도 나이에 비해 어리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생각을 스스로 할 때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고 위축이 되죠. 그런 마음이신 것 같아 많이 안타깝습니다.
🔎 원인 분석
경계선 지능 진단은 언제 받으신 걸까요? (우선 경계선 지능은 장애로 분류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통 지능이라는 것은 단지 머리가 좋고 나쁨으로 구분하지 않고,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적응하는 능력, 결단력 있게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대처 능력' 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어리다, 미숙하다'라는 느낌을 가지실 수는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런데요 마카님... 이렇게 마카님 스스로 자신의 문제점을 잘 아시는 것 만으로도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고, 너무 어렵고 절망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일단은 어리고 미숙한 자신을 조금씩만 더 성숙하는 것으로 단계를 정해 이끌어 가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우선 '편식, 감정기복, 생활패턴, 자기관리가 안 된다'고 하셨으니, 실현 가능한 몇 가지부터 정해서 스스로 통제를 해 보심이 어떨까요? 주변 사람들의 인식이나 알바 자체를 당장 어찌할 수는 없겠으나, 이렇게 내가 내 스스로 통제 가능한 몇 가지부터 실행해 보시고, 아주 작은 성취감이라도 경험하기 시작하신다면 분명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짧은 글에 짧은 글로 답변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음을 양해 해 주세요. 상담에서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마카님의 어려움을 들어드리고 해결 방법을 함께 찾아 드릴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