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를 먹고있는데 자꾸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증세가 나타나 힘이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항우울제를 먹고있는데 자꾸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증세가 나타나 힘이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blackeyes102
·일 년 전
제가 항우울제를 다시 먹기시작한지 18일 정도 되었습니다 제일 약한 강도로 먹습니다 물론 약을 먹기 전보다는 시야는 좀 넓어졌고 몸이 조금 가벼워졌습니다 하지만 가슴이 너무 두근거리고 불안증세가 가라앉지 않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증세가 약을 먹고 시작된건 어머니와의 마찰 후 더 심해졌습니다. 친가쪽 트라우마가 심한데 그 얘기를 하고난 후부터는 불안증세가 가라앉질 않습니다. 어제는 너무 심해서 가슴을 움켜잡았습니다. 잠자는 건 잘 잤었는데 최근 3일은 자다깼다를 반복했습니다. 최대한 호흡을 크게하고 견디고 있지만 힘이듭니다. 약을 바꿔야 할까요?
신체증상불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얘기를 하고난 후부터는 불안증세가 가라앉질 않습니다.
#불면
#신체증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 사연 요약
불안 증세가 있어서 약을 먹고 안정을 찾았지만 어머니와 친가 쪽 이야기를 한 후에 불안이 다시 커지기 시작하고 숨을 쉬기 힘들다는 느낌이 들어서 잠을 자기기 힘들어 많이 고생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약을 먹고 불안이 어느 정도는 진정되었다가 다시 큰 불안을 주거나 감정을 자극하는 상황이 되면 불안에 대한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공황증세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정한 상황에서 적절한 약이 효과가 있지만 다른 상항이 되면 심리적으로 다른 어려움이 나타나기 힘들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공황 증세가 나타나고 호흡을 통해서 어느 정도 안정감을 주지만 신체에 나타나는 신체화 증상은 심하게 느껴집니다. 잠을 자기 힘든 상황도 생겨서 적절한 약물에 대한 조절이 필요하고 급할 때 먹는 약을 의사분에게 말씀 드려서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감정이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고 감정을 조절하고 엄마와의 관계나 친가의 관계가 주는 심리적 영향도 살펴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긴 호흡을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적절한 자기 암시나 명상도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두려워하기 보다 가끔씩은 신체에 미치는 감정에 몇 초만이라도 의식하면서 감정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씩 줄여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힘든 밤을 보낸 마카님에게 위로와 용기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