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얘기를 들어 주세요 정말 제 탓인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죄책감|별거|사회생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얘기를 들어 주세요 정말 제 탓인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어릴적 부터 유전이 아닌 청각장애인으로 지내와 지금까지 제가 죄책감을 갖고 있는거 같아요 처음에는 청각장애인이어도 괜찮아 라는 긍정적인 맘으로 잘 지내오다가 사회생활할 때 많이 힘들어져서 괜찮은척 긍정한 척 많이 했었는지 지쳤어요 그러다 여러 사람들을 만나는데 청각장애인 이라는 이유로 저를 안좋게 보는 사람 있었어요 친구들 빼구요 나를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들 앞에서는 그러는 척하고 뒤에는 아니더라구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나만 질 지내면 된다 했지만 사회생활을 하려면 또 그렇지가 않더라구요 많이 지치고 힘들어서 17년동안 일한 회사를 그만 두고 다른 일자리를 구하면서 부터인지 언제 부터인지 부모님에게 짜증만 늘어나고 또 남동생과 대화 단절하고 싶은 생각과 거리를 두고 싶더라구요 명색(?)이 제가 누나인데 청각장애인 이라는 이유로 저를 낮추려는 모습 보여서 너무 화가났다가 참았어요 참는것도 또 한계가 오더라구요 ㅠ 그런데 부모님은 오히려 동생이 더 많이 참고 있다 하는데 제가 잘못 많이 했디고 해요 동생이 저에게 소리를 지르면 저도 모르게 소리를 지르고 또 눈치보이고 동생만 보면 심장이 콩닥 거려요 제가 못들어서 동문서답 하면 말 좀 끝까지 잘 좀 들으라고 해요 ㅠ 못들을 수도 있는거를 왜 저리 예민하게 굴까 싶을 정도인데 부모님께서도 저한테 그러더라구요 부모님에게 소리질러가면서 말하지말라고 ...! 이게 다 동생에게 배워 내가 부모님한테 하는거 아니냐 했더니 왜 동생하고 비교하냐 동생은 동생이지 너는 왜 동생이 했던거를 하냐고 오히려 반박하시더라구요 동생은 네가 장애인으로 보지 않고 너를 그냥 정상인으로 보고 있고 동생 너한테 했던거 다 잊으라고 그러드라구요 동생이 저한테 했던 말들과 행동은 다 잊어버린다고 하는데 저는 충격에 받아 기억에 남고 잊지 않게 되요 ㅠ 어릴적에 친척동생들이 말이 어눌하다는 이유로 제 얼굴에 침 뱉는 행동 했고 여러남자들을 만나면 짜증내고 안들린다는게 뻥치지 다니지 말라하고 여러 모로 쇼크 받아왔었어요 부모님께서는 옛날 일은 다 잊으라고 해요 참 별거 어닌거 갖고 예민하고 울고 불고 하냐고 그러시더라구요 제 탓을 많이 하고 있어요 ㅠㅠ 제가 이상한걸까요? 남자들은 막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취해 놓고 왜 다 잊어버릴까요? 동생과 거리감을 두고 싶고 대화 하고 싶은데 동생이 질문 하면 응 , 아니 이것만 대답을 잘 해야 동생은 화를 내지 않아요 누나인 제가 만 보는 제가 바보 같아요 그냥 하지 않은게 제일 현명한거 같고 ..! 어쨋거나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말 제가 이상한걸까요? 제탓인걸까요? 다 잊어버려야 하는지...?!
눈치대화우울분노조절콤플렉스트라우마망상단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eautifsunshine
· 일 년 전
몸이 아픈건 누구탓이 아니죠 자신을 위해서 용서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유샤이닝
· 일 년 전
부모님이 나쁘신 거 같아요. 님도 말하지 마시고 듣고 적으시길 바라요. 성급하신 거 같아요. 그래서 급하게 내린 판단이 오해로 번지고 사이도 나빠지고 하는 것 같네요. 생각나는 건 적으세요. 장애인이면 장애인답게 비장애인이 오해할 소지를 만들지 않도록 노력해야죠. 비장애인도 마찬가지고요. 가족끼리 말보다 글로 마음을 전하시기. 바래요. 가족은 작은 사회죠. 거기서 갈등을 해결하고 사회에 적용하고 살아야 하는데 그런 연습이 없어 보여요. 너무 서로 알고 있다고 착각하며 사시는 건 아닌지 우려가 되네요. 그리고 지금 하시는 건 일방적이 화풀이 짜증이 지 대화로 생각하기엔 상대가 불편할 것 같아요. 소리 지르는 건 이미 대화가 아니죠. 답답해서 그러시는 거면 찬찬히 자신의 마음을 헤아리고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