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제 정신건강이 걱정되는데 어쩌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조울증|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제 정신건강이 걱정되는데 어쩌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eoeoeoeoeoeo
·일 년 전
새 직장을 구했어요. 정말 감사한일이죠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게 됐는데 제 사례관리 대상자분들을 상담하며 좀 겁이 나요 주로 상담받으시는 분들은 조울증,우울증,조현병 인데요.. 그분들의 정신상태를 보고, 상담할때면 저도 두려워지고 겁이 나요… 괜히 음산해지고.. 제 정신건강을 위해 어쩌면 좋을까요.. 제 정신도 단단해지고 싶은데 막상 상담해주면서 제 정신건강은 조절하는게 힘드네요..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도움을 주는 일을 하다보니, 본인 걱정도 되는 건 당연하지요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사례관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우선 새 직장 축하드려요~ 그리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서 경험하고 계시는 걱정도 이해 됩니다
📖 사연 요약
사회복지사로써, 정신건강을 위한 사례관리를 하다보니 조현병, 우울, 조울증 등의 사례들을 자주 접하게 되지요. 그러면서 자신도 두려워지고 겁이 나구요, 그래서 자기 관리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셨구요. 잘 하셨어요.
🔎 원인 분석
우선,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세요. 먼저, 사례관리를 위해서는 그 사례별/장애별 증상들이 있을거에요, 그것을 정신병리하고 하지요? 그러니까, 그 분들이 자신의 증상을 경험하고 계신 것이고, 마카님은 그분들이 경험하는 증상을 먼저 좀 알고 만나시면 어떨까 합니다. 아마 사회복지 분야 교재에도 정신병리 관련한 책들이 있을겁니다. 조현병, 우울증, 조울증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들이 다르고 그 증상들을 스스로 잘 관리하도록 돕고 그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자기 스스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마카님 일이시죠? 그러니까, 그 분들이 드러내는 증상을 조금은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접근이 함께 필요한 것이죠.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아마도 지금 경험하는 걱정은 그분들과 가까이 접하다 보니 감정적으로 쉽게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마카님은 사회복지사로써 그 분들의 경험(증상)을 잘 관찰하고 혹시 약물치료는 잘 유지하고 있는지, 증상이 변화하는 것이 있는지(악화 혹은 감소), 일상생활에서 자기 관리는 하고 있는지 등을 관리하는 전문가가 바로 마카님이십니다. 그 분들에게도 마카님이 하고 있는 일을 잘 알려드리시구요, 그리고, 혹시 퇴근 후나 점심 시간에는 동료들과 친구들과 함께 감정을 나누고, 소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은 일이고, 마카님 본인의 감정과 욕구, 생각 등을 친구 동료들과 나누면서 마카님의 자기를 다시 확인하는 것이지요. 특히, 마카님은 아직 사회복지사 신입이시잖아요? 그러니까, 다양한 사례를 아직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두려움과 걱정이 있을거에요, 한편 이건 마카님이 아주 그분들에게 관심을 많이 두고 있다는 뜻도 아닐까요?
신입이기때문에 선배 사례관리자에게 조언도 구해보시구요. 배울 점이 많을 거에요. 마카님 힘내세요~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tsnoar (리스너)
· 일 년 전
마카님! 정말 주위에 선한 영향력을 나눠주고 계시네요. 너무 멋있어요. 마카님께서 올려주신 사연을 읽어보니, 정말 그러한 환경속에서 내담자 분들의 마음도, 나의 마음도 챙기는 게 쉬운 일이 아닐 것 같아요. 상담사분들도 똑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힘든 마음이 드는 건 당연히 그럴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하구요.. 제 생각에는 동료분들이나, 비슷한 직종에 계신 분들과 고민을 나눠보아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공감대를 형성하고, 내면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게 정말 큰 힘이 되잖아요! 또는 마카님께서 속하고 계신 직장에 따로 상담사분들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같은 것이 마련되어 있는지도 한 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따로 구성된 프로그램이 없다면, 개인적으로라도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 또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일을 하시고 많은 긍정적 에너지를 나눠주고 계신 마카님께 어서 빨리 편안함과 안정감이 찾아왔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오늘 하루도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늘 응원하겠습니다 마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