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갈팡질팡
커피콩_레벨_아이콘나용나욤
·일 년 전
어릴 때 부모님이 많이 싸운 탓인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울기만하고 잔병치레가 많은 저였습니다. 그래서 심리상담교수랑 몇년동안 상담을 받다 이사를 하고나서 연락이 끊기다 현재는 연락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대형마트 H 제과제빵사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터에서의 적응 속도가 좀 늦은편인데 어느새 생산량이 늘어나기도하고 더 바빠져서 사람들이 예민해지다 못해 직장상사들이 윽박지르고 욕하는 모습을 많이 목격해왔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 당하는 여사님을 보고나니 그 다음 타켓이 제가 될 것같다는 두려움과 실수를 줄일려 노력해도 잘 안되는 제 자신이 밉습니다. 물론 일의 능률도 오를 기미도 안보이고요 전 직장에서도 빵을 못만든다는 이야기를 듣고, 지금도 그렇게 다그치니까 이 업종이 저한테 맞는건가?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런데 섣불리 관두기에는 중간에 그만두면 시에서 주는 인센티브 받는 날짜가 늦어지고, 이직도 3개월안에 1번만 가능하다 하여 힘들어도 1년 채워야하나, 인센티브를 포기해야하나, 늦더라도 이직을 해야하나 많은 고민입니다. 소도시에 있는 본집을 떠나 광역시에서 자취하고 있는데 자취생활을 그만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의욕없음우울트라우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송이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의 삶을 응원합니다.
#트라우마
#스트레스
#자존감
#긴장
#불안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송이입니다.
📖 사연 요약
어린시절부터 부모님의 잦은 갈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많이 위축되었고, 현재 일터에서 적응이 느리고 업무량이 많아지면서 사람들이 예민해지고 윽박지르고 욕하는 모습을 많이 목격하게 되고, 그게 나에게도 영향을 미칠까 두려워 열심시 해보지만 잘 되지 않는 자신이 밉게 느껴지시는 것 같네요. 그러다보니 일의 능률도 안오르고 이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고민이 많은 것으로 보여지네요.
🔎 원인 분석
이쁨받고 사랑받고 싶었던 어린시절 부모님의 잦은 갈등이 마카님에게는 큰 상처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같아요. 부모님이 싸우면서 서로를 향상 윽박지르고 욕하는 모습을 보면서 불안하고 긴강감 속에서 어린시절을 보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직장 내에서 상사들이 예민해지고 윽박지르며 욕하는 모습은 아마 어린시절 부모님의 갈등 상황의 모습이 자동적으로 떠오르면서 긴장감과 불안이 올라왔을 것입니다. 그럴때마다 더욱더 위축되고 자심감이 결여되어 잦은 실수를 하게 되면서 자존감이 낮아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다보니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고민하며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두렵고 긴장감으로 반복된 삶으로 이러지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첫 번째, 상황과 감정을 분리하세요. 부모님의 갈등상황과 직장상사과 윽박지르는 상황은 다릅니다. 그리고 느리지만 천천히라도 잘 따라가고 있는 자신을 보려고 노력하십시오. 그리고는 자신에게 잘하고 있다 칭찬도 해주고 위로도 해주세요. 두 번째, 긴장과 불안감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근이완법을 해보세요. 근이완법은 정신적 불안과 긴강을 완화해 주는 방법입니다 *근이완법(기본적으로 편한 자세에서 실시) 1. 어깨에 힘 빼기 ① 힘을 빼고 천천히 호흡을 한다. ② 양쪽 어깨를 귀에 닿는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힘을 줘서 끌어올린다. ③ 10초를 센 후에 어깨의 힘을 한 번에 빼서, 어깨서부터 등까지 근육이 완전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으로 어깨를 내린다. 2. 팔에 힘 빼기 ① 힘을 빼고 천천히 호흡을 한다. ② 양팔을 어깨 높이까지 앞으로 뻗어서 주먹을 쥔다. 주먹에 힘을 조금씩 주어 꽉 조여나간다.(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한 상태를 느낀다) ③ 10초를 센 후에, 손 끝부터 어깨까지 한 번에 힘을 뺀다.(긴장이 풀어진 상태를 느낀다) 복식호흡 또한 도움이 됩니다.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숨을 내뱉기를 반복하다보면 긴강이 누그러 들게 됩니다. 그리고 고민이 많을 때에는 이것을 고려해 보세요. 어떤 선택이든 우리는 후회를 합니다. 그러면 가장 후회가 적은 것을 선택해야 겠지요. 그리고 그 선택에는 반드시 자신을 위한 선택이여야 합니다. 누구 때문에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온전히 자기 자신을 위한 선택. 그래야 선택에 후회가 적게 됩니다.
마카님에게는 평소 긴강과 불안을 해소하고 자기 자신을 위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성공 경험과 긍정적 정서적 지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상담을 마카님의 이야기를 듣고 마카님이 지금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그 과정을 함께하겠습니다. 마카님의 삶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