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잘 못입니다 못났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잘 못입니다 못났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jin654321
·일 년 전
저는 주위 가까운 이웃들에게 의존적이고 제 삶을 거의 다 얘기 하는 편입니다 처음에는 들어주다가 나중에는 제게 질려버리늗것 같습니다 다시는 입조심하고 개인적인 얘기는 하지말고 찾*** 말아야지 자책하면서 눈물이 납니다 몇칠만에 만나러가니 표정이 옛날같지않아 가지말걸 한참 후에나 가끔씩 갈걸 후회가 되었습니다 바보같이. 좀더 조심하고 노력해야겠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에 적응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의욕없음불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일 년 전
정서적 충족감을 나로 먼저 채워보세요~
#심리적
#안전기지
#자기개방
#한계설정하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스스로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살아가고자 노력하고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jin님~ 그 적응하는 발걸음에 힘이 되어드리고자 글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자신의 일상의 다 이야기하며 주변인들에게 정서적인 의지를 해오신 날들에 대해 적어주셨어요. 그러다 보니 주위 분들이 마카님에게 질려버리는 것 같고 피하는 듯한 느낌을 받으셨네요. 이 상황에서 스스로 남에게 이야기하지 말고 좀 더 조심하고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셨네요.
🔎 원인 분석
아마도 마카님은 표출행동 성향이 강한 사람인듯 보입니다. 나의 생각 감정 그리고 일상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며 정서적인 충족감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혼자 고립되는 것을 싫어하고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안정감을 느끼지요. 그래서 나의 일상을 이야기하며 사람들과 연결되기를 바랍니다. 이러다 보니 정말로 친한 사람들이 아니고서는 이야기 하고 돌아서면 내가 너무 많이 말을 했나? 혹은 아 사람들이 불편해 하나?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타고난 기질이기에 마음 먹는다고 어느 순간 달라지기는 어려워요. 하지만 내가 조절해야 한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조금씩 시간이 걸려도 변화 가능합니다. 1. 무엇보다 내가 나의 정서적인 개방을 어디까지 하면 좋을까 입니다. 2.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방적인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는 타인의 이야기에도 경청하며 반응을 해주는 연습도 조금씩 해보세요. 3. 나의 일상을 타인과 공유하고 싶을 때 일차적으로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정리를 하며 올라오는 생각과 감정에도 머물러 보시구요. 이렇게 타인과 나의 일상을 공유하며 얻는 나의 욕구는 무엇일까요? 뮤조건 이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아야지 이제 참아야지 라고 자신을 억압하기 보다는 나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무엇이 좋은가? 나는 다른 사람들 속에서 어떤 감정을 주로 느끼나? 등등 자신의내면에 올라오는 감정과 생각에도 머물러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사람은 혼자 모든 것을 다 감당하고 살아가기엔 힘듭니다. 지금 나의 상황에서 어느 선까지 조절할 것인지 생각해보며 그 과정을 경험해 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net00
· 일 년 전
사람은 누구나 다 실수를 하고 완벽하지 않아요 부딪치고 깨지면서 성장하기도 해요 하지만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보고 속단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변화를 원한다면 그들에게 어필하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net00
· 일 년 전
필요에 따라서 손절을 하거나 잠시 멀어져서 독립심을 키우는 것도 좋다고 저는 생각해요 남들에게 자존감을 깍일바에는 일시적이라도 혼자 지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인간은 오고가는 버스처럼 운이오면 또 어울리고 내리기도 하니까요 내 모든 것을 남들에게 오픈해서는 안 되요 아무리 친하고 의리가 있는 친구라고 하더라도 서로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면 쉽게 지적하고 마는 역린이 되어 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경험자입니다.. 굳건히 나를 지키세요 그리고 나만큼은 비난하지 마세요 내가 당당해야 사람들도 그것을 알아주는 것 같습니다.. 힘들더라도 인생의 어느 순간에는 감내하고 버텨서 더 좋은 나를 만드는 시기도 필요한 것 같아요 최고의 복수는 그저 내가 잘 되는 것이라는 책도 있더라구요 누군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꾸준히 정진하면 언젠가 잘 될거에요 저도 그러고 싶구요.